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창출(蒼朮)

- 기 원 종 : 모창출 (茅蒼朮), 북창출 (北蒼朮) Atractylodes lancea De Candlle, Atractylodes chinensis Koidzumi
- 과      명 : 국화과 / Compositae
- 약용부위 : 뿌리줄기

 

창출1.jpg창출2.jpg

창출3.jpg창출4.jpg


성상
  이 약은 뿌리줄기로 원기둥모양이며 불규칙하게 구부러져 있고 길이 3〜10cm, 지름 10〜25mm이다. 바깥면은 어두운 회갈색 〜 어두운 황갈색이다. 횡단면은 거의 원형이고 분비물에 의한 연한 갈색 〜 적갈색의 가는 점을 볼 수 있다. 이 약은 오래 저장할 때때로 흰색 결정이 석출한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피부의 유조직 속에는 보통 섬유속이 없고, 수선의 끝부분에는 연한 갈색 〜 황갈색의 내용물을 가진 기름세포가 있다. 목부는 형성층에 접하여 도관을 싸고 있는 섬유속이 방사상으로 배열되어 있다. 수 및 수선 속에는 피부와 같은 기름세포가 있고 유세포속에는 이눌린의 구정 및 옥살산칼슘침정이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채취 및 가공
  봄철과 가을철에 채취하여, 흙모래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려서 수염뿌리를 떨어낸다.

 

능/효과
  머리가 무겁고 온몸이 노곤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헛배가 불러오르며 식욕이 부진하면서 입 안이 텁텁하고 더운물을 마시려 하며 소변이 벌거면서 양이 적어지는 증상이 있을 때, 배가 부르고 빵빵해진 증상, 설사, 부종, 팔다리가 늘어지고 힘이 없어 걷지 못할 때, 풍습으로 인해 저리고 아플 때, 오한이 심하고 두통이 있고 맑은 콧물 또는 가래가 나올 때, 낮에는 시력에 이상이 없지만, 어두워지면 잘 보이지 않을 때(야맹) 도움이 된다.

 

용법/용량
  내복 : 4~16g.


저장법
  밀폐용기, 그늘지고 서늘하며 건조한 곳에 둔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