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치자(梔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달걀모양 〜 긴 달걀모양으로 길이 1〜3.5cm, 너비 10〜15mm이다. 바깥면은 황갈색 ∼ 적갈색이고, 보통 5개∼ 7개의 날개 모양인 세로 능선이 뚜렷하다. 맨 위에는 꽃받침 또는 그 자국이 있으며, 아래쪽은 약간 뾰족하고 열매꼭지가 남아 있기도 한다. 열매껍질은 얇고 부스러지기 쉽다. 잘린 면의 안쪽이 색깔이 비교적 진하지 않으나 광택이 있으며, 2∼3줄의 튀어나온 격막이 있고 그 안에는 씨가 들어있다. 씨는 납작하고 난원형이며 여러 개가 모여 덩어리를 이루고 있다. 진한 붉은색 또는 황적색이고, 바깥면에는 가늘고 작은 혹모양의 돌기가 빽빽하게 나 있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쓰다.

천문동(天門冬)

자세히보기

이 약은 덩이뿌리로 방추형 〜 원형을 이루고 대개 구부러져 있다. 길이 5〜15cm, 지름 5〜20mm이다. 바깥면은 연한 황갈색 〜 연한 갈색으로 반투명하여 매끈매끈하거나 깊이가 일정치 않은 세로 주름무늬가 있으며, 회갈색의 겉껍질이 남아 있기도 한다. 질은 단단하며 부드럽고 윤기가 있으며 점성이 있다. 잘린 면은 각질상이고 중심주는 황백색이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근피가 남아있는 것도 있다. 겉껍질은 1층의 근피세포로 이루어져 있고 벽은 후막화되어 있다. 피부는 뿌리의 2/3를 차지하고 바깥쪽에는 석세포군은 1열의 고리를 이루고 있다. 석세포는 연한 황갈색이다. 점액세포는 피부에 흩어져있고 그 안에는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내피층은 뚜렷하고 바로 밑에 1열의 내초가 고리를 이루고 있으며 그 바로 밑에는 원생목부, 사관이 있고 특히 가도관이 도관주위를 둘러싸고 있다. 수의 유세포에는 점액세포가 흩어져 있고 그 안에는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처음에 달고 후에 약간 쓰다.

천마(天麻)

자세히보기

이 약은 덩이줄기로 약간 구부러지고 납작하게 눌린 원기둥모양 ∼ 방추형이며, 길이 3∼15 cm, 너비 1.5∼5cm, 두께 0.5∼2cm이다. 바깥면은 연한 황백색 ∼ 황갈색이고 불규칙한 세로주름과 잠복아에서부터 이루어진 여러 바퀴의 가로로 난 고리무늬가 있다. 때로 밤색으로 된 뿌리 모양의 균사(菌絲)를 볼 수 있다. 맨 위에는 적갈색 ∼ 진한 갈색의 앵무새 부리 모양을 한 눈 또는 남아있는 줄기 그루가 있고, 다른 끝에는 둥근 배꼽 모양으로 된 흉터가 있다. 질은 매우 단단하여 자르기 어렵다. 잘린 면은 비교적 평탄하고 황백색 ∼ 연한 갈색이며 각질상이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가장 바깥에는 표피조직이 남아있을 때가 있고 그 색은 연한 갈색이다. 피부는 세포가 가로로 길고 바깥쪽 1∼수열의 세포는 세포벽이 약간 비후되었으며 드물게 벽공도 볼 수 있다. 중심주는 유세포가 비교적 크고 원형에 가깝거나 다각형이며 공문이 보일 때가 있다. 유관속은 병립유관속 또는 외사포위유관속이며 흩어져 있고, 도관은 2∼수개가 무리를 이루며 모양은 다각형이다. 유세포에는 다당류로 된 덩어리가 있고 때로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달다.

천남성(天南星)

자세히보기

이 약은 덩이뿌리로 약간 납작하고 고르지 않은 구형으로 지름 1.5∼7cm, 높이 1〜3cm이다. 바깥면은 흰색 〜 연한 갈색이다. 비교적 매끈하며 윗부분에는 패여진 줄기자국이 있고 그 주위에는 곰보 자국 모양으로 된 뿌리 자국이 있으며, 어떤 것은 덩이줄기 주변에 작고 납작한 공 모양의 곁눈이 있다. 질은 아주 단단하고 쉽게 부서지지 않으며 횡단면은 평탄하지 않고 흰색이며 가루성이다. 이 약은 약간 매운 냄새가 있고 맛은 맵다.

천궁(川芎)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고르지 않은 결절상 덩어리 모양이고 길이 5〜10cm, 지름 3〜5cm이다. 바깥면은 회갈색 〜 어두운 갈색이고 거칠고 쭈글쭈글하며 나란히 돌기된 윤절이 많다. 맨 위에는 오목하고 원형에 가까운 줄기 자국이 있고, 아래쪽 및 윤절 위에는 혹모양으로 돋아난 뿌리자국이 많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10 여열의 납작한 코르크세포로 되어있다. 피부는 좁고 근적유관속이 흩어져 있으며 세포는 가로로 길고 원형에 가까운 유실이 많다. 사부는 비교적 넓고 사관 무리가 흩어져 있다. 형성층은 고리를 이룬다. 목부는 도관이 다각형 또는 원형에 가깝고 대부분 한 열로 배열하거나 또는 “v”자를 이루어 배열하고 있다. 수부는 비교적 크고 유조직 중에는 다수의 유실이 흩어져 있다. 유세포 중에는 전분립이 들어있고, 때로 옥살산칼슘 결정이 들어있을 때가 있으며 그 모양은 원형에 가까운 덩어리거나 족정에 가까운 모양을 하고 있다. 천궁과 중국천궁은 대체로 비슷하다.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창출(蒼朮)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원기둥모양이며 불규칙하게 구부러져 있고 길이 3〜10cm, 지름 10〜25mm이다. 바깥면은 어두운 회갈색 〜 어두운 황갈색이다. 횡단면은 거의 원형이고 분비물에 의한 연한 갈색 〜 적갈색의 가는 점을 볼 수 있다. 이 약은 오래 저장할 때때로 흰색 결정이 석출한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피부의 유조직 속에는 보통 섬유속이 없고, 수선의 끝부분에는 연한 갈색 〜 황갈색의 내용물을 가진 기름세포가 있다. 목부는 형성층에 접하여 도관을 싸고 있는 섬유속이 방사상으로 배열되어 있다. 수 및 수선 속에는 피부와 같은 기름세포가 있고 유세포속에는 이눌린의 구정 및 옥살산칼슘침정이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차전자(車前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씨로 납작한 타원형이며 길이 2〜2.5mm, 너비 0.7〜1mm, 두께 0.3〜0.5mm이다. 바깥면은 광택이 있는 갈색 〜 황갈색을 띤다. 이 약 100알의 질량은 약 50mg이다. 확대경으로 볼 때 거의 평활하고 등 쪽은 활모양으로 융기하지만 아래쪽은 약간 오목하다. 주공(珠孔) 및 봉선은 볼 수 없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가장 바깥층은 점액층이고 세포벽은 아주 얇으며 물이 닿으면 부풀어 오른다. 그 밑에는 색소층이 있다. 색소층 세포는 아랫면이 직선인 사다리꼴이고 그 안에는 갈색 색소가 들어 있다. 씨젖 세포는 여러 열이고 세포벽은 약간 두꺼우며 직사각형에 가깝고 모자이크한 것처럼 배열하고 있으며 그 안에는 지방유 방울이 들어 있다. 떡잎 세포는 규칙적으로 배열하고 호분립이 들어 있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은 약간 쓰며 점액성이다.

진피(陳皮)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껍질로 형태가 일정하지 않은 판모양이며 두께 약 2mm이다. 바깥면은 황적색 〜 어두운 황갈색이고 유실에 의한 작은 오목한 자국이 많다. 안쪽은 흰색 〜 연한 회갈색이다. 질은 가볍고 부스러지기 쉽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쓰면서 약간 자극성이 있다.

지황(地黃)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기둥모양 〜 방추형을 이루고 길이 5〜15cm, 지름 5〜15mm로 때로 구부러져 있다. 바깥면은 황갈색 〜 흑갈색을 띠고 깊은 세로주름과 가로로 곁뿌리의 자국과 껍질눈이 있다. 질은 연하여 쉽게 꺾어진다. 횡단면을 확대경으로 볼 때 황갈색 또는 흑갈색으로 피부는 목부보다 색이 진하고, 수가 거의 확인되지 않는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수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다. 피부는 유세포가 성글게 배열하며 많은 분비세포가 흩어져있고 그 안에는 등황색의 기름방울이 들어있다. 덩이뿌리의 윗부분에서는 원형에 가까운 석세포를 볼 수 있다. 사부에는 분비세포가 비교적 적다. 형성층은 고리를 이룬다. 목부수선은 넓어 2 ∼ 4열이다. 도관은 드물고 단속적으로 성글게 배열하여 방사상을 이룬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처음에 약간 달고 후에 약간 쓰다.

지유(地楡)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불규칙한 방추형 혹은 원기둥 모양이고 약간 굴곡이 있으며 길이는 5~25cm, 지름은 5~80mm이다. 겉면은 회갈색에서 어두운 갈색이고 거칠며 세로무늬가 있다. 질은 단단하며 단면은 비교적 평탄하며 분홍색 혹은 담황색이며 목 부는 약간 방사상의 배열이다. 구부러진 방추형으로서 1개 또는 여러 개의 고르지 않은 뿌리가 뿌리줄기에 달려있다. 길이 10~20cm, 지름 5~20mm이다. 단단한 섬유성의 뿌리줄기 가위 끝에 붙어있으며 어두운 갈색~황갈색이고 쭈글쭈글한 세로 주름이 있다. 꺾은 면은 연한 붉은색이고 뿌리는 연한 노란색~회백색이며 섬유성으로 매우 질기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약간 쓰고 떫다. 장엽지유(長葉地楡) 이 약은 뿌리로 긴 원기둥 모양으로 구부러져 있고 짧고 두꺼운 근경에 붙어있으며 겉면은 적갈색 혹은 자갈색이며 가는 세로무늬가 있다. 질은 단단하고 질기다. 단면은 황갈색 혹은 적갈색이며 피부는 여러 개의 황백색 혹은 황갈색의 면상(綿狀)의 섬유이다.

지실(枳實)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거의 구형이고 지름은 1〜2cm이다. 바깥면은 갈색 〜 진한 갈색을 띠며 거칠고 유실에 의한 오목한 작은 점이 많으며 연한녹색의 털이 있다. 횡단면의 표피 쪽은 황갈색이고 안쪽은 유백색을 띠며 중심부에는 방사상으로 약 8개의 작은 방으로 되어 있다. 각 방은 말라서 황갈색을 띠며 오목하게 들어가고 간혹 덜 익은 씨가 들어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쓰다.

지모(知母)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약간 납작하고 굵은 막대 모양이며 약간 구부러지고, 길이 3〜15cm, 지름 5〜15mm이다. 바깥면은 황갈색 〜 갈색이고 윗면에는 세로로 된 줄이 하나 있고 털 모양으로 된 엽초의 잔기 또는 그 붙었던 자국이 가는 윤절(輪節)로 되어 있고 아랫면에는 오목하고 둥근 점상의 뿌리 자국이 많이 있다. 이 약의 질은 가볍고 꺾어지기 쉬우며 꺾인 면은 연한 황갈색이다. 횡단면을 확대경으로 볼 때 피부는 아주 좁고, 넓은 중심주에는 많은 유관속이 불규칙하게 흩어져있고 점액세포 또는 그것이 모여서 다공성을 나타낸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피층은 수층의 코르크세포와 수층의 납작한 직사각형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피부에서는 소수의 엽적유관속을 볼 수 있다. 중심주에는 다수의 병립유관속이 흩어져 있고, 중심주초 근처에는 가로로 긴 근적유관속이 있다. 유관속초는 세포벽이 약간 두껍고 약간 목화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유조직 중에는 다수의 점액세포가 있고 점액세포는 피부에 비교적 많이 분포되었으며 그 안에는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또한 옥살산칼슘 주상정 묶음이 유관속주위의 유조직 중에 많이 흩어져있다. 유세포에는 지방유 기름방울이 들어 있다.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달고 점액성이며 후에 쓰다.

지구자(枳椇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 자루가 달린 열매 또는 씨이다. 열매 자루는 육질이고 비대하며 꼬여있고 지름 3∼5mm이며 적갈색이고 위에는 노란색의 껍질눈이 있다. 열매는 구형의 핵과로 구형에 가깝고 회갈색이며 털이 없고 지름 6.5∼7.5cm이다. 열매껍질을 벗기면 안에는 씨가 들어있다. 씨는 납작한 원형이며 등 쪽은 약간 볼록하고 배 쪽은 비교적 납작하며 지름 3∼5mm, 두께는 약 2mm이다. 바깥 면은 적갈색, 흑갈색 또는 녹갈색이고 광택이 있으며 확대경으로 보면 오목한 점이 흩어져있다. 아랫부분은 오목한 곳에 연한 점모 양 배꼽점이 있고 맨 끝에는 약간 볼록한 합점이 있으며, 배 쪽에는 세로로 볼록한 종척(種脊)이 있다. 이 약은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약간 달고, 씨는 떫다.

죽여(竹茹)

자세히보기

이 약은 겉껍질을 제거한 중간층으로 불규칙한 실 모양이거나 얇은 막 모양 또는 긴 나무막대 모양이다. 너비와 두께가 고르지 않으나 두께 1~3mm의 조각인 것도 있다. 바깥 면은 연한 녹색~황록색 또는 회백색이며 가루로 된 것도 있다. 질은 가볍고 탄력성이 있고 섬유성이다. 이 약은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담담하다.

전호(前胡)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불규칙한 원기둥모양~원뿔모양 또는 방추형이고 약간 비틀어졌다. 아래에는 분지가 있고 길이 3~15cm 지름 1~2cm이다. 바깥면은 흑갈색 또는 회황색이며 근두(根頭)에는 줄기자국 및 섬유모양의 잎자루의 자국이 있으며 상단에는 가는 환문이 있고 하부에는 세로의 홈과 세로주름 그리고 가로의 껍질눈이 있다. 질은 비교적 부드럽고 건조된 것은 단단하며 절단할 수 있고 단면은 고르지 않으며 연한 황백색이고 피부에는 많은 황갈색 유점이 흩어져 있으며 형성층은 갈색의 환문이고 수선은 방사상이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고 맵다. 바디나물 이 약은 뿌리로 뿌리의 머리 끝부분에는 줄기자국이 남아있고 그 주위에는 막 모양을 한 엽초의 그루가 남아있다. 자른면은 흰색에 가깝고 수선은 뚜렷하지 않다.

작약(芍藥)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주상이며 때로 구부러져 있고 길이 5〜20cm, 지름 10〜25mm이며 큰 뿌리는 세로로 쪼개져 있다. 바깥면은 흰색 또는 갈색을 띠고 깨끗하나 세로 주름이 뚜렷하며 때로 주름 또는 잔뿌리의 잘린 자국이 오목하게 패어 있고 가로로 껍질눈이 뚜렷하며 뿌리 상부에는 줄기 자국이나 덜 벗겨진 갈색의 껍질이 간혹 남아있다. 질은 단단하며 쉽게 꺾어지지 않는다. 횡단면을 확대경으로 볼 때 입상이고 매우 치밀하며 형성층이 뚜렷하고 유백색 또는 갈색이며 방사상으로 된 수선과 형성층이 보인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처음에는 약간 달고 후에 떫으며 약간 쓰다.

자소엽(紫蘇葉)

자세히보기

이 약은 잎 및 끝가지로 잎은 양면이 모두 갈색을 띤 보라색이거나 윗면은 회록색 〜 녹갈색이고 뒷면은 갈색을 띤 보라색을 띤다. 형체가 고른 잎을 물에 담가 주름을 펴 보면 잎몸은 넓은 달걀모양 〜 도심장형이고 끝 쪽은 약간 뾰족하며 길이 5〜12cm, 너비 5〜8 cm이고 엽연에는 톱니가 있다. 아랫쪽은 넓은 창모양을 하고 길이 3〜5cm의 잎자루를 갖고 있다. 잎 및 잎자루의 횡단면은 방형이다. 잎을 확대경으로 볼 때 잎의 양면에 드문드문 털이 있고 특히 잎맥 위에 더욱 많으며 뒷면에는 가는 선모를 볼 수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일당귀(日當歸)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두껍고 짧은 주근으로부터 여러 개의 곁뿌리가 갈라져 나와 전체적으로 방추형을 이루며 길이 10∼25cm이다. 바깥 면은 어두운 갈색, 적갈색이고 세로 주름 및 가로로 길게 튀어나온 잔뿌리 자국이 많다. 자른 면은 어두운 갈색∼황갈색을 띠고 평평하다. 이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4∼10층으로 되고 그 안쪽에 여러 층의 후각조직이 있다. 피부에는 분비세포로 둘러싸인 많은 유도와 때때로 큰 세포간극이 있다. 피부와 목부의 경계는 명료하고, 목부에는 많은 도관과 방사조직이 교대로 방사상으로 배열되고 바깥쪽도 관은 단독 또는 몇 개씩 모여서 조밀하게 배열되고 쐐기 모양을 이루고 가운데 부근에 있는 도관은 극히 드물게 존재한다. 전 분립은 단립 더러는 2∼5개의 복립이고 단립의 직경은 20μm 이하, 복립은 25μm에 이른다. 전 분립은 가끔 호화되어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나고 맛은 약간 달며 다음에 약간 맵다.

인진호(茵蔯蒿)

자세히보기

이 약은 지상부로 말린 덩어리 모양이고 회백색~회록 색이며 전체에는 흰색의 털이 덮여있고 섬유처럼 부드럽다. 줄기는 가늘고 길이 15~25mm, 지름 1~2mm이며 겉면의 흰색의 털을 제거하면 세로무늬를 선명하게 볼 수 있고 질은 부드럽다. 잎에는 잎자루가 있고 1~3회 우상으로 갈라져 있으며 길이 1~3cm, 지름 약 1cm이다. 소 열 편은 달걀모양 또는 도피침형이고 조형이며 선단은 예 첨두이다. 이 약은 맑은 향기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인진호(茵蔯蒿) 이 약은 지상부로 줄기는 원기둥 모양이고 가지가 많으며 길이 30~100cm, 지름 2~8mm이다. 겉은 갈색 또는 보라색이고 세로무늬가 있으며 짧은 유모로 덮여있다. 질은 약하며 가볍고 자른 면은 유백색이다. 잎은 밀집되어 있거나 탈락되어 있다. 아래쪽의 잎은 1~2회 우상으로 갈라져 있고 아래쪽은 줄기를 싸고 있으며 열 편은 가는 실 모양이다. 두상화는 달걀모양이고 여럿이 모여 원뿔 모양을 이루며 길이 1.2~1.5mm, 지름 1~1.2mm이며 짧은 잎자루가 있다. 총포 편은 3~4층이고 달걀모양이며 포 편은 셋으로 갈라진다. 바깥층의 암꽃은 6~10개이고 많은 것은 15개까지이며 안쪽의 양성화는 2~10개이다. 수과는 타원형이고 황갈색이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익모초(益母草)

자세히보기

이 약은 지상부로 네모난 줄기와 여기에 달린 잎과 꽃으로 되어 있으며 줄기는 길이 30〜60cm, 지름 1〜5mm이고 바깥면은 황록색 〜 녹갈색을 띠며 희고 짧은 털이 촘촘히 나 있다. 줄기의 꺾인 면에는 흰색의 커다란 수가 있고 질은 가볍다. 잎은 3심열 〜 전열로 줄기에 마주나서 붙어 있고 윗면은 연한 녹색을 띠며 아랫면은 흰색의 짧은 털이 촘촘히 나고 회록색이다. 꽃은 잎겨드랑이에 윤생으로 촘촘히 나고 꽃받침은 통모양으로 끝이 5갈래로 갈라지며 연한 녹색 〜 녹갈색이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쓰고 수렴성이 있다.

<< < 1 2 3 4 5 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