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지실(枳實)

- 기 원 종 : 탱자나무 Poncirus trifoliata Rafinesque
- 과      명 : 운향과 / Rutaceae
- 약용부위 : 열매

 

지실1(기원).jpg지실2(기원).jpg

지실-2.jpg지실-1.jpg


성상
  이 약은 열매로 거의 구형이고 지름은 1〜2cm이다. 바깥면은 갈색 〜 진한 갈색을 띠며 거칠고 유실에 의한 오목한 작은 점이 많으며 연한녹색의 털이 있다. 횡단면의 표피 쪽은 황갈색이고 안쪽은 유백색을 띠며 중심부에는 방사상으로 약 8개의 작은 방으로 되어 있다. 각 방은 말라서 황갈색을 띠며 오목하게 들어가고 간혹 덜 익은 씨가 들어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쓰다.

 

채취 및 가공
  저절로 떨어진 애열매를 모아 그대로 말리거나 큰 것은 절반 쪼개서 햇볕에 말린다.

 

효능/효과
  소화불량, 비만(痞滿)에 배가 불러오르며 아픈 증상, 설사, 변비, 신경질적이고 무기력하며 피로를 잘 느낄 때, 탈항(항문 및 직장 점막 또는 전층이 항문 밖으로 빠져나와 저절로 들어가지 않는 상태), 자궁탈수(자궁이 정상적인 위치보다 내려와 질입구 밖으로 쳐진 상태)에 도움이 된다.
이기약으로서 비위의 기를 잘 통하게 하고 기가 뭉친 것을 흩어지게 하며 소화를 돕고 속이 트직한 증세를 낫게 하며 담을 삭인다. 식체로 속이 트직하고 아픈 데, 옆구리가 그득하고 아픈 데, 흉비증, 이질로 뒤가 무직한 데, 위염, 소화장애, 위확장증, 자궁하수, 위하수, 탈항, 쇼크에 쓴다.

 

용법/용량
  내복 : 하루 6~10g

 

주의사항
  금기: 임신부에게는 쓰지 않는다.

 

저장법
  밀폐용기, 바람이 잘 통하는 마른 곳에 둔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