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육계(肉桂)

- 기 원 종 : 육계 (肉桂) Cinnamomum cassia J.Presl
- 과      명 : 녹나무과 / Lauraceae
- 약용부위 : 줄기껍질

 

육계1.jpg육계2.jpg

육계3.jpg육계4.jpg


▶ 성상
  이 약은 줄기껍질로 통 모양 또는 말려 들어간 통 모양이고, 길이 5〜50cm, 지름 15〜50mm, 두께 1〜5mm이다. 바깥면은 어두운 적갈색, 안쪽 면은 적갈색을 띠며 매끈하다. 꺾이기 쉬우며 꺾인 면은 적갈색을 띠고 연한 갈색의 얇은 층이 있으며 약간 섬유성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1기 피부와 2기 피부는 거의 연속된 석세포 환층으로 구별되고 환층의 바깥쪽에는 거의 원형으로 모여 있는 섬유속이 있고 환층을 이루고 있는 각 석세포의 막은 대개가 U자형으로 두터워져 있다. 2기 피부 중에는 석세포를 볼 수 없고 군데군데 소수의 후막섬유가 있다. 유조직 중에는 기름세포, 점액세포 및 미세한 옥살산칼슘침정을 지닌 세포가 있고 유세포에는 전분립이 있다.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약간 달고 매우며 후에 약간 점액성이고 수렴성이다.

 

▶ 채취 및 가공
  주로 가을철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린다.
가을에 껍질을 벗겨 1~2일 동안 햇볕에 말린 다음 통 모양으로 말아서 그늘에서 말린다.

 

▶ 효과/효능
  입맛이 없고 정신 상태가 우울하며 유정(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병증)몽설(꿈속에서 사정(射精)하는 것)이 있고 허리와 잔등옆구리힘살뼈 등 온몸이 아프며 조열(매일 일정한 시간이 되면 발열되어 체온이 상승하는 것)자한(정신이 멀쩡하고 움직이지도 않았는데 저절로 땀이 나는 병증)식은땀기침가래 등의 증상, 팔다리가 차고 맥이 미약할 때, 무력증, 복통, 설사, 아랫배와 고환이 아프면서 명치로 한기가 치미는 병증, 허리와 무릎에 냉감있는 통증, 경폐(무월경)로 징가(아랫배 속에 단단한 덩어리가 생긴 병증)가 생긴 병증, 처음엔 통증이 없다가 나중에 심히 부어오르는 악성 종기, 전이성 다발성 농종(膿腫), 얼굴빛이 벌겋게 되며 입은 마르지만 갈증은 없고 맥이 허삭(虛數)한 증상, 상반신에는 열증(熱證) 증상이 나타나고 하반신에는 한증(寒證) 증상이 나타나는 병증에 도움이 된다.
거한약으로서 비위를 덥혀주고 한사를 없애며 혈을 잘 돌게 하고 아픔을 멈춘다. 비위가 허한하여 입맛이 없고 소화가 잘 안 되는 데, 배가 차고 아픈 데, 게우고 설사하는 데, 관절아픔에 쓴다.

 

▶ 용법/용량
  내복 : 하루 1~3g


▶ 주의사항
  출혈 경향이 있는 사람 및 임신부는 사용을 삼간다. 적석지(赤石脂)와 함께 사용하면 안 된다.

 

▶ 저장법
  밀폐용기, 그늘지고 서늘하며 건조한 곳에 둔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