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원지(遠志)

- 기 원 종 : 원지 Polygala tenuifolia Willdenow
- 과      명 : 원지과 / Polygalaceae
- 약용부위 : 뿌리

 

원지1.jpg원지2.jpg원지3.jpg


▶ 성상
  이 약은 뿌리로 원기둥모양이며 가늘고 길며 구부러져 있다. 원뿌리는 길이 10〜20cm, 지름 2〜10mm이다. 바깥면은 연한 회황색 ∼ 회갈색이며 비교적 조밀하고 깊게 패인 가로주름무늬, 세로주름무늬 및 벌어진 무늬가 있다. 오래된 뿌리는 가로주름무늬가 비교적 조밀하고 더욱 깊게 꺼져 있으며 약간 결절상을 나타낸다. 질은 단단하면서 취약하고 자르기 쉽다. 잘린 면은 피부가 황갈색이고 목부는 황백색이며, 피부와 목부는 분리되어 떨어지기 쉽고, 어떤 것은 이미 목심을 제거해 버린 것도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10여 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고 바깥쪽 1∼2열의 세포는 직사각형이다. 피부는 좁고 사부는 비교적 넓으며 곳곳에 벌어진 틈이 있다. 형성층은 고리를 이루고 있다. 목심을 제거하지 않은 것에는 목부가 있다. 도관은 여러 개가 무리를 이루어 흩어져 있고 그 주위에는 목화된 목부섬유 묶음이 있다. 목부수선은 1∼3열의 세포로 되어있고 유세포에는 대부분 지방유 방울이 들어있으며 때로 옥살산칼슘 집정이나 단정을 함유한 것도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약간 아리다.

 

▶ 채취 및 가공
  봄철과 가을철에 채취하여, 수염뿌리와 흙모래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늦가을에 뿌리를 캐어 물에 재빨리 씻은 다음 줄기의 밑부분을 다듬어버리고 햇볕에 말린다.

 

▶ 효과/효능
  심신불안, 잠을 잘 자지 못하고 꿈을 많이 꾸는 증상, 자꾸 잊어버리고 걸핏하면 잘 놀랄 때, 정신이 황홀할 때, 놀랐을 때에 발작하는 간질, 기침하면서 가래를 뱉어도 개운하지 못할 때, 피부질환으로 생긴 종기에서 나오는 독, 유방이 붓고 아픈 증상에 도움이 된다.
정신을 안정시키고 담을 삭인다. 건망증, 가슴 두근거림, 가래가 있고 기침하는 데 쓴다.

 

▶ 용법/용량
  4~12g을 전탕하여 복용하며 적당량을 외용한다. 연말(硏末)하여 술에 담가 복용하여 옹저종독(癰疽腫毒)을 치료한다. 


▶ 저장법
  밀폐용기, 통풍이 되는 건조한 곳에 둔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