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연교(連翹)

- 기 원 종 : 의성개나리 Forsythia viridissima Lindley
- 과      명 : 물푸레나무과 / Oleaceae
- 약용부위 : 열매

 

연교-의성개나리1(기원).jpg연교-의성개나리2(기원).jpg연교-2.jpg연교-1.jpg연교-3.jpg


성상
의성개나리 이 약은 열매로 달걀모양에 가깝고 약간 넓으며 납작하고 길이 10~17mm, 지름 5∼12mm이다. 끝은 매우 뾰족하고 새부리처럼 벌어졌다. 아랫쪽은 약간 둥글고 열매자루는 남아있거나 떨어져있다. 바깥면은 갈색 또는 녹색이며 약간 볼록하고 고르지 않은 주름살이 있다.이 약은 약간 특유한 향기가 있고 맛은 쓰다.
연교(連翹) 이 약은 열매로 긴 달걀모양 ∼ 달걀모양이고 약간 납작하며 길이 15〜25mm,  지름 5〜13mm이다. 바깥면에는 불규칙한 세로주름무늬 및 튀어나온 작은 반점이 많이 있고, 양면에는 각각 1줄의 뚜렷한 세로홈이 있다. 정단은 밋밋하게 뾰족하고, 아랫쪽에는 작은 열매꼭지가 있거나 이미 탈락되어 있다.

 

채취 및 가공
  열매가 막 익기 시작하여 녹색 빛이 남아있을 때 채취하여 쪄서 말린 것을 청교(靑翹)라 하고, 완전히 익었을 때 채취하여 말린 것을 노교(老翹)라 한다.

 

효과/효능
  큰 종기, 목 뒤나 귀 뒤, 겨드랑이 사타구니 쪽에 크고 작은 멍울이 생긴 병증, 유방에 생긴 옹, 세균에 감염되어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는 피부질환, 발열이 심하고 입이 마르며 기침과 함께 진득한 가래가 나오고 목 안이 부었을 때, 급성열병의 초기, 고열이 나면서 가슴이 답답하며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병증, 정신이 맑지 못하고 국소적으로 피부색의 변화가 있거나 열림(熱淋)으로 인해 소변을 보지 못할 때 도움이 된다.
청열해독약으로서 열을 내리우고 독을 풀며 부종을 내리우고 고름을 뺀다. 옹종, 악창, 연주창, 단독, 온역 초기, 방광염, 요도염, 급성 콩팥염에 쓴다.

 

용법/용량

  내복 : 6~12g.

 

저장법
  밀폐용기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