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애엽(艾葉)

- 기 원 종 : 쑥 Artemisia princeps Pampanini
- 과      명 : 국화과 / Compositae
- 약용부위 : 잎, 어린줄기

 

애엽1(기원).JPG애엽2(기원).JPG애엽3.jpg애엽1.jpg애엽2.jpg


성상
  이 약은 잎 및 어린 줄기로 잎은 오그라져있으나 펴보면 길이 4~10cm, 너비 2~10cm이며 깃꼴로 갈라져 어긋나게 붙어있다. 잎의 윗면은 녹색~어두운 녹갈색이고 아랫면은 회백색의 가는 솜털이 촘촘히 나며 부드러운 촉감을 준다. 이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주맥은 위와 아래쪽으로 불록 하게 나와있고 표피의 안쪽에는 후각조직이 있다. 측립 유관속으로 반달 모양이며 그 위와 아래에는 주로 섬유로 이루어진 후벽조직이 있다. 엽육은 비교적 얇고 울타리조직과 갯솜조직이 각각 절반씩 차지한다. 표피세포는 1열이고 바깥쪽에는 각질층이 덮여있다. 엽육조직에는 옥살산 칼슘 집정과 단정 및 전 분립이 많이 들어있다. 잎맥의 유세포에는 보통 연한 노란색~선 황색 물질이 들어있고 목 부유 세포에는 보통 갈색 물질이 들어있다. 이 약은 특유한 방향이 있고 맛은 쓰다.

 

채취 및 가공
  여름 꽃피기 전에 줄기 윗부분의 만만한 싹과 잎을 뜯어 엮어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린다.

 

효과/효능
  아랫배가 차가운 느낌이 나며 아플 때, 월경(月經)이 한기(寒氣)로 인하여 고르지 못할 때, 자궁이 허하고 차서 임신이 되지 않을 때, 피를 토할 때, 코피, 부정 출혈로 월경량이 많아졌을 때, 임신 중 하혈에 도움이 된다. 외용 시 피부 가려움에 도움이 된다. 초애탄은 허한성(기가 약해 속이 차가움) 출혈증에 도움이 된다.
거한약으로서 경맥을 덥혀주고 잘 통하게 하며 풍한을 없애고 비위를 덥혀주며 아픔을 멈춘다. 출혈을 멈추고 태아를 안정시킨다. 비위허한증, 출혈, 월경부조, 월경아픔, 태동불안, 뜸 요법에 쓴다.

 

용법/용량

  내복 : 하루 4~8g

 

저장법
  밀폐용기, 바람이 잘 통하는 마른 곳에 둔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