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사인(砂仁)

- 기 원 종 : 녹각사 (綠殼砂) Amomum villosum Loureiro var. xanthioides T. L. Wu et Senjen
- 과      명 : 생강과 / Zingiberaceae
- 약용부위 : 열매 또는 씨의 덩어리
- 이      명 : 축사

 

사인-1.jpg사인-2.jpg사인-3.jpg사인-4.jpg사인-5.jpg


성상
  이 약은 열매로 타원형 또는 난원형이고 뚜렷하지 않은 세 개의 모서리가 있으며, 길이 15〜20mm, 지름 10〜15mm이다. 바깥면은 연한 갈색이고 가시 모양의 돌기가 밀생하며 위쪽에는 화피 자국이 있고 아랫쪽에는 열매꼭지가 남아있다. 열매껍질은 얇고 부드럽다. 씨는 밀집하여 덩어리를 이루고 3개의 밋밋한 모서리가 있으며, 중앙은 흰색의 격막에 의해 3쪽으로 나뉘어지며 매 쪽에는 씨가 5∼26개씩 들어있다. 씨는 불규칙한 다면체로 지름 약 3mm이며, 바깥면은 적갈색 또는 어두운 갈색이고 바깥층에는 연한 갈색이고 막질인 헛씨껍질이 덮여 있다. 질은 단단하고 씨젖은 회백색이다. 이 약은 특유한 향기가 있으며 맛은 맵고 청량감이 있으며 약간 쓰다.

 

채취 및 가공
  여름철과 가을철에 열매가 잘 익었을 때 채취하여, 햇볕에 말리거나 저온건조한다.

 

효능/효과
 소화장애, 배가 결리고 아프거나 체해 배가 고프지 않은 증상, 설사, 손발이 차가운 증상, 뱃속이 차고 아픈데 공복에 더욱 심하고 음식을 먹고 따뜻이 하거나 손으로 만지면 덜하고 사지가 붓고 무거워 힘이 없고 먹는 양이 줄었을 때, 임신 중 입덧 증상이 악화되어 영양·정신신경계·심혈관계·신장·간장 등에 장애가 나타나는 증상, 임신 중에 태아가 빈번하게 움직여서 배가 아프고 당기는 느낌이 들 때 도움이 된다.

 

용법/용량
  내복 : 4~8g. 전탕할 때에는 후하(後下)한다.

 

저장법
  밀폐용기, 그늘지고 서늘하며 건조한 곳에 둔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