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산조인(酸棗仁)

- 기 원 종 : 산조 (酸棗) Zizyphus jujuba Miller var. spinosa Hu ex H. F. Chou
- 과      명 : 갈매나무과 / Rhamnaceae
- 약용부위 : 씨


산조인(기원).jpg산조인-1.jpg산조인-3.jpg

 

성상
  이 약은 씨로 납작한 원형 또는 납작한 타원형이고, 길이 5∼9mm, 폭 5~7 mm, 두께 3mm이다. 바깥면은 적자색 또는 자갈색이며 매끄럽고 광택이 있으며 어떤 것은 벌어진 무늬가 있다. 한쪽 면은 비교적 평탄하고 다른 면은 약간 돌기되어 있으며 중간에는 1 줄의 융기한 세로 줄무늬가 있다. 한쪽 끝은 오목하고 선형인 배꼽점이 있고, 다른 끝에는 튀어나온 작은 합접이 있다. 씨껍질은 비교적 유연하고 회색의 속씨젖 및 연한 노란색의 떡잎을 싸고 있다. 이 약은 약한 기름 냄새가 있고 맛은 담담하다.

 

채취 및 가공
  늦가을부터 초겨울까지 잘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과육과 핵껍질을 제거하고 씨를 모아 햇볕에 말린다.
가을에 열매가 붉은밤색 또는 보라색으로 익을 때 따서 썩이거나 적당한 방법으로 열매살을 벗겨버린 다음 굳은 열매(중씨)를 모아 햇볕에 말려 굳은껍질(열매속껍질)을 깨뜨리고 씨만을 모아 햇볕에 말린다.


효과/효능
  기력이 쇠약해져 마음이 흥분되고 가슴이 뛰어 잠을 이루지 못할 때, 몸이 허하고 기력이 없으면서 덥지도 않은데 땀이 날 때, 진액(몸 안의 체액)이 손상되어 갈증이 날 때 도움이 된다.
진정약으로서 심과 간담을 보하고 정신을 진정시키며 땀을 멈추고 가슴답답증을 낫게 한다. 가슴이 답답하고 잠을 자지 못하는 데, 가슴두근거림, 저절로 땀나기, 식은땀, 신경쇠약, 고혈압에 쓴다.

 

용법/용량
  12~20g을 전탕하거나 분말로 2~4g을 복용한다.


저장법
  밀폐용기, 그늘지고 서늘하며 건조한 곳에 두고, 좀을 방지하고 특히 벌레에 주의하여 둔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