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산수유(山茱萸)

- 기 원 종 : 산수유나무 Cornus officinalis Siebold et Zuccarini
- 과      명 : 층층나무과 / Cornaceae
- 약용부위 : 열매

 

산수유1(기원).jpg산수유2(기원).jpg

산수유-2.jpg산수유-1.jpg


성상
  이 약은 씨를 제거한 열매로 불규칙한 조각 또는 주머니 모양이고, 길이 10∼15mm, 너비 약 1cm이다. 바깥면은 어두운 적자색 ∼ 어두운 보라색을 띠며 윤이 나고 거친 주름이 있다. 과육에는 씨를 빼낸 자국이 있고 위쪽에는 꽃받침 자국이 있으며 아랫쪽에는 열매꼭지 자국이 있다. 질은 부드럽다. 이 약은 약간의 냄새가 있으며 맛은 시고 약간 달다.

 

채취 및 가공
  늦가을에서 초겨울에 열매껍질이 붉은색으로 변할 때에 열매를 채취하여, 약한 불에 쪼이거나 끓는물에 살짝 데친 뒤 씨를 제거하고 말린다.
늦은 가을에 여문 열매를 따서 불에 쪼이거나 증기에 잠깐 찐 다음 굳은 씨를 뽑아버리고 열매살만을 햇볕에 말린다.

 

효능/효과

 현기증, 이명, 허리와 무릎 부위가 시큰거리고 아플 때, 발기부전, 유정(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병증), 소변이 저절로 나오거나 자주 나오며 참기 어려울 때, 월경주기와 무관한 부정 출혈, 대하(여성의 생식기에서 나오는 분비물), 얼굴이 창백해지고 동공이 커지며 의식이 흐려지고 식은땀이 나는 증상, 열이 나서 갈증이 날 때 도움이 된다.
보양약으로서 간신을 보하고 삽정하며 땀을 멈춘다. 간신이 허하여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데, 유정, 음위증, 오줌잦기, 어지럼증, 귀울이, 귀멀기, 저절로 땀나기, 월경과다에 쓴다.

 

용법/용량
  내복 : 하루 6~12g

 

저장법
  밀폐용기, 건조한 곳에 두고, 좀을 방지한다.
바람이 잘 통하는 마른 곳에 둔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