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보골지(補骨脂)

- 기 원 종 : 보골지(補骨脂) Psoralea corylifolia Linné

- 과      명 : 콩과 / Leguminosae

- 약용부위 :

- 이      명 : 파고지

 

보골지1.jpg보골지2.jpg

보골지3.jpg보골지4.jpg


성상

  이 약은 씨로 납작한 타원형이며 약간 납작하고 길이 35mm, 너비 24mm, 두께 약 2mm이다. 바깥 면은 흑갈색검은색 또는 회갈색으로 그물 모양의 작은 무늬가 있다. 위 쪽은 둥글고 1개의 작은 돌기가 있으며 열매꼭지의 자국은 움푹 들어가 있다. 자른 면은 황백색이며 떡잎이 2장 있고 기름기가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방향이 있고 맛은 맵고 약간 쓰다.

 

채취 및 가공

  가을철에 열매가 잘 익었을 때 열매차례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열매를 털어내고 이물질을 제거한다.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열매가 익는 차례로 따서 햇볕에 말린 다음 꽃받침잎을 벗겨버리고 열매만을 모은다.

 

효과/효능

  발기부전, 유정(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병증), 허리와 무릎이 차고 아픈 증상, 신장이 허약해 호흡이 가쁜 병증, 새벽에 잠에서 깨 설사를 할 때 도움이 된다. 외용 시에는 피부에 흰반점이 생겼을 때, 원형탈모증에 도움이 된다.

보양약으로서 신양과 비를 보하며 설사를 멈춘다. 신양허로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데, 오줌잦기, 유뇨, 음위, 소화장애, 설사, 심상성 백반, 백혈구감소증, 출혈에 쓴다.

 

용법/용량

  내복 : 하루 6~10g.

외용시에는 20~30% 팅크제로 만들어 환부에 바른다.

 

저장법

  밀폐용기, 건조한 곳과 마른 곳에 둔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