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방풍(防風)

- 기 원 종 : 방풍 (防風) Saposhnikovia divaricata Schischkin

- 과      명 : 산형과 / Umbelliferae

- 약용부위 : 뿌리

 

방풍(기원).jpg방풍1.jpg방풍2.jpg

 

성상

  이 약은 뿌리로 가늘고 긴원뿔모양이며 아래로 갈수록 점점 가늘어지고, 길이 1520cm, 지름 715mm이다. 바깥면은 연한 갈색을 띠며 세로주름이 많고, 가는 뿌리자국도 있다. 몸체는 가볍고, 질은 부드러워 자르기 쉽다. 잘린 면은 피부가 연한 갈색이고 여러 개의 벌어진 틈이 있으며, 목부는 연한 노란색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수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고 코르크피층은 좁다. 피부에는 불규칙하면서 비교적 큰 타원형의 유관이 있다. 사부는 비교적 넓고 다수의 원형에 가까운 유관이 있으며 그 주위의 분비세포는 48개이고 유관 안에는 기름모양의 황금색 물질이 가득 들어있다. 수선은 구부러져 있고 보통 사부조직과 분리되어 벌어진 틈새를 만든다. 형성층은 고리모양이고 뚜렷하다. 목부는 도관이 아주 많고 한 개씩 또는 23개가 서로 모여 방사상으로 배열한다. 목부의 수선은 12열의 세포로 되어있고 벌어진 틈새가 많으며 방사상으로 배열한다. 근두부의 중앙에는 수가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달다.

 

채취 및 가공

  봄철과 가을철에 꽃줄기가 올라오지 않은 식물체의 뿌리를 채취하여, 수염뿌리와 흙모래를 제거하고 햇볕에 말린다.

가을에 뿌리를 캐어 줄기와 잔뿌리, 잎꼭지를 다듬어버리고 물에 씻은 다음 햇볕에 말린다.

 

효과/효능

 감기로 인한 두통, 풍습으로 인해 저리고 아플 때, 관절이 시큰하고 아플 때, 풍진(風疹)으로 전신의 피부가 가려울 때, 두 팔과 두 다리의 힘줄이 오그라들고 땅기면서 뻣뻣할 때, 파상풍에 도움이 된다.

풍한표증약으로서 풍한을 없애고 풍습을 없애며 아픔을 멈춘다. 풍한표증, 풍한 감기, 돌림감기, 풍한습비, 팔다리 가들기, 파상풍에 쓴다.

 

용법/용량

  내복: 전탕 212g. 혹은 환제·산제에 넣는다. 하루 6~12g 

  외용: 적당량, 전수훈세(煎水熏洗), 연말조부(硏末調敷).

 

저장법

  밀폐용기, 그늘지고 서늘하며 건조한 곳에 두어 좀을 방지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마른 곳에 특히 벌레에 주의하여 둔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