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대황(大黃)

- 기 원 종 : 장엽대황 (掌葉大黃) Rheum palmatum Linné, 약용대황 (藥用大黃) Rheum officinale Baillon,  

                   탕구트대황 Rheum tanguticum Maximowicz ex Balf

- 과      명 : 마디풀과 / Polygonaceae

- 약용부위 : 뿌리, 뿌리줄기

 

대황1.jpg대황2.jpg

대황3.jpg대황4.jpg

 

성상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달걀모양, 긴 달걀모양 또는 원기둥모양이며, 때로 가로 및 세로로 잘려서 다듬어져 있으며, 길이 515cm, 지름 410cm이다. 바깥쪽은 껍질이 거의 벗겨져 있다. 피부의 대부분이 제거된 것은 바깥면이 황갈색 연한 갈색이고 흰색의 가는 그물눈 모양을 보이며, 질은 치밀하고 단단하다. 코르크층이 남아있는 것은 바깥면이 어두운 갈색 또는 흑적색을 띠고 주름이 있으며, 질은 거칠면서 무르다. 이 약의 횡단면은 섬유성이 아니며, 연한 회갈색 또는 갈색이고, 흑갈색에 흰색, 연한 갈색이 뒤섞인 복잡한 무늬가 있으며, 이 무늬는 형성층 부근에서 때로 방사상을 이룬다. 안쪽의 수에는 지름 13mm의 갈색의 작은 원의 중심에서 방사상을 이루는 선문과 같은 조직으로 되어 있고 이 조직은 고리모양으로 배열되거나 또는 불규칙하게 흩어져 있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장엽대황(掌葉大黃)은 뿌리줄기의 코르크층과 피부가 대부분 제거되었지만 부분적으로 남아있을 때도 있다. 사부수선은 34열이며 비교적 곧고 안에는 갈색물질이 들어있다. 형성층은 납작한 세포로 되어있다. 목부수선은 비교적 촘촘하고 24열의 세포로 되어있으며 그 안에는 진한 갈색물질이 들어있다. 도관은 드물고 성글며 중앙을 향하여 배열한다. 수부는 넓고 주로 유세포로 되었으며 다수의 이형유관속이 하나의 울타리 속에 들어 있거나 또는 흩어져 있다. 이형유관속은 형성층이 고리모양이고 중앙에는 사부가 있으며 형성층 근처에는 점액강이 보일 때가 있고 형성층의 바깥쪽에는 목부가 있으며 수선은 별모양으로 뻗어나고 그 안에는 진한 갈색물질이 들어있다. 유세포에는 전분립이 많이 들어 있고 대형의 옥살산칼슘 집정도 들어있다.

탕구트대황은 뿌리줄기의 사부수선이 23열이고 물결 모양으로 구부러졌으며 사부에는 점액강이 많고 동심성의 고리를 이루어 배열하며 목부수선이 없고 성점안에는 점액강이 많다.

약용대황(藥用大黃)은 뿌리줄기의 사부수선이 12열이고 곧으며 사부에는 점액강이 없고 목부수선도 없으며 성점 안에도 점액강이 없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떫고 쓰다. 이를 씹으면 가는 모래를 씹는 느낌이 있고 침을 노랗게 물들인다.

 

채취 및 가공

  늦가을에 줄기와 잎이 시들었을 때 또는 이듬해 봄에 싹이 나기 전에 채취하여, 잔뿌리를 제거하고 겉껍질을 벗겨내고 쪼개거나 단()으로 썰어서, 줄에 꿰어 말리거나 그대로 말린다.

 

효과/효능

 열이나고 변비가 있을 때,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통, 설사, 온 몸과 눈, 소변(小便)이 누런색일 때, 코피, 눈 충혈, 목구멍이 부었을 때, 복통, 정상적으로 월경이 있어야 할 때에 병적으로 월경이 없을 때, 타박상, 상부 위장관 출혈, 외용 시 화상에 도움이 된다. 주대황은 눈이 붉고 목구멍이 부었을 때, 잇몸이 붓고 아플 때 도움이 된다. 숙대황은 화상치료에 도움이 된다. 대황탄은 혈열유어의 각종 출혈증에 도움이 된다.

 

용법/용량

  내복 :  4~16g. 사하(瀉下)에는 오래 전탕하지 않는다.

외용 시에는 적당량을 가루내어 환부에 붙인다.

 

주의사항

  임신부 및 월경기, 수유기에는 사용을 삼간다.

 

저장법

  밀폐용기, 통풍이 되는 건조한 곳에 두고, 좀을 방지한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