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 원 종 : 잇꽃 Carthamus tinctorius Linné
- 과 명 : 국화과 / Compositae
- 약용부위 : 관상화
▶ 성상
이 약은 관상화로 씨방이 붙어있지 아니하며, 길이 1∼2cm이다. 겉면은 붉은색∼ 적갈색이다. 꽃부리통은 가늘고 길며 선단은 5개로 갈리며, 갈린 조각은 좁은 줄 모양이고 길이 5∼8mm이다. 수술은 5개이고 꽃밥은 취합하여 통모양을 이루며 황백색이다. 암술머리는 긴 원기둥모양이고 정단은 포크 모양으로 약간 갈라진다. 질은 유연하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 채취 및 가공
여름철에 꽃이 황색에서 홍색으로 변할 때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리거나 햇볕에 말린다.
꽃잎이 누런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할 때 꽃을 따서 바람이 잘 통하는 햇볕이나 그늘에서 말린다.
▶ 효과/효능
정상적으로 월경이 있어야 할 때에 병적으로 월경이 없을 때, 월경통, 여성의 대하(질이나 자궁경부의 염증, 혹은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 생긴 질 분비물)가 나오지 않는 증상, 뱃속에 덩어리가 생겼을 때, 타박상, 겉에 생기는 여러 가지 외과 질환과 피부 질환이 붓고 아플 때 도움이 된다.
행혈약으로서 혈을 잘 돌게 하고 어혈을 없애며 월경을 고르게 하고 적은 양에서 혈을 보한다. 월경부조, 무월경, 월경아픔, 산후 배아픔, 산후 어지럼증, 징가, 난산, 타박상, 옹종에 쓴다.
▶ 용법/용량
내복 : 하루 4~6g
▶ 주의사항
금기: 임신부에게는 쓰지 않는다.
▶ 저장법
차광한 밀폐용기, 그늘지고 서늘하며 건조한 곳에 두고, 습기와 좀을 방지한다.
빛을 가리워 마른 곳에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