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파극천(巴戟天)

- 기 원 종 : 파극천 (巴戟天) Morinda officinalis How
- 과      명 : 꼭두서니과 / Rubiaceae
- 약용부위 : 뿌리

 

파극천(기원).jpg파극천1.jpg파극천2.jpg


▶ 성상
  이 약은 뿌리로 납작한 원기둥모양이며 지름은 5〜20mm이고 대개 구부러져 있으며 길이는 일정치 않다. 바깥면은 회황색 또는 어두운 회색이고 세로무늬 및 가로로 찢긴 무늬가 있으며 피부가 가로 방향으로 끊겨서 목부가 노출되기도 한다. 질은 질기다. 횡단면은 피부는 두텁고 보라색 또는 연한 보라색이며 목부와 쉽게 떨어진다. 목부는 단단하고 황갈색 또는 황백색이며 지름은 1〜5mm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수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고 그 안에는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피부는 좁고 그 안쪽에는 석세포가 하나씩 또는 여러 개가 무리를 이루어 단속적으로 배열하여 고리모양를 이루고 있다. 유세포에는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사부는 비교적 넓고 형성층 부근에는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형성층은 뚜렷하다. 목부는 도관이 하나씩 흩어져 있거나 또는 2∼3개가 서로 모여 있다. 목부섬유는 비교적 발달되었고 목부수선은 1∼3열의 세포로 되어있으며 목화되지 않은 목부유세포 무리가 때때로 보인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은 달고 약간 떫다.

 

▶ 채취 및 가공
  연중 아무 때나 채취하여, 씻어서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햇볕에 6~7할 정도 말린 다음 납작하게 두드려서 햇볕에 말린다.
뿌리를 캐어 물에 씻은 다음 그대로 또는 약간 쪄서 햇볕에 말린다.

 

▶ 효능/효과
  발기부전, 유정(정액이 저절로 나오는 병증), 불임증, 월경 장애, 아랫배가 차가운 느낌이 나며 아플 때, 풍습으로 인해 저리고 아플 때, 근육과 뼈가 저리고 연약하며 힘이 없을 때 도움이 된다.
보양약으로서 신양을 보하고 뼈와 힘줄을 든든하게 하며 풍습을 없앤다. 신허로 인한 유정, 음위증, 밤오줌증, 냉으로 임신하지 못하는 데,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데, 비증, 습각기에 쓴다.

 

▶ 용법/용량
  내복 : 하루 4~9g

 

▶ 저장법
  밀폐용기, 통풍이 되는 건조한 곳에 두고, 곰팡이와 좀을 방지한다.
바람이 잘 통하는 마른 곳에 둔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