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 원 종 : 치자나무 Gardenia jasminoides Ellis
- 과 명 : 꼭두서니과 / Rubiaceae
- 약용부위 : 열매
▶ 성상
이 약은 열매로 달걀모양 〜 긴 달걀모양으로 길이 1〜3.5cm, 너비 10〜15mm이다. 바깥면은 황갈색 ∼ 적갈색이고, 보통 5개∼ 7개의 날개 모양인 세로 능선이 뚜렷하다. 맨 위에는 꽃받침 또는 그 자국이 있으며, 아래쪽은 약간 뾰족하고 열매꼭지가 남아 있기도 한다. 열매껍질은 얇고 부스러지기 쉽다. 잘린 면의 안쪽이 색깔이 비교적 진하지 않으나 광택이 있으며, 2∼3줄의 튀어나온 격막이 있고 그 안에는 씨가 들어있다. 씨는 납작하고 난원형이며 여러 개가 모여 덩어리를 이루고 있다. 진한 붉은색 또는 황적색이고, 바깥면에는 가늘고 작은 혹모양의 돌기가 빽빽하게 나 있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쓰다.
▶ 채취 및 가공
9~11월에 열매가 잘 익어 주황색이 되었을 때 채취하여, 열매꼭지와 이물질을 제거하고 수증기로 찌거나 끓는물에 약간 데친 다음 꺼내어 말린다.
9~11월경에 익은 열매를 따서 열매줄기와 혼입물을 다듬어버리고 그대로 말리거나 끓는물에 데치든가 시루에 30분 정도 찐 다음 햇볕에 말린다.
▶ 효능/효과
속에 열이 있어 가슴이 답답할 때, 황달(黃疸)로 인해 오줌에 피가 섞여 나올 때, 소변을 보는데 피가 나오며 땅기면서 아플 때, 코피, 눈이 충혈되면서 붓고 아플 때, 화상에 도움이 된다. 외용 시 관절을 삐었을 때 도움이 된다.
청열사화약으로서 열을 내리우고 가슴이 답답한 것을 낫게 하며 오줌을 잘 나가게 하며 독을 푼다. 거멓게 닦은 것은 피멎이 작용을 나타낸다. 가슴이 답답하고 잠을 자지 못하는 데, 황달, 임증, 당뇨병, 간열로 눈이 붉어지고 붓고 아픈 데, 출혈, 혈리, 옹종, 타박상에 쓴다.
▶ 용법/용량
내복 : 하루 6~12g
외용시에는 생품을 적당량 가루내어 환부에 붙인다.
▶ 저장법
밀폐용기, 통풍이 되는 건조한 곳에 둔다.
바람이 잘 통하는 마른 곳에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