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천남성(天南星)

- 기 원 종 : 천남성 (天南星) Arisaema erubescens Schott
- 과      명 : 천남성과 / Araceae
- 약용부위 : 덩이뿌리

 

천남성1.jpg천남성2.jpg

천남성3.jpg천남성4.jpg

 

성상
  이 약은 덩이뿌리로 약간 납작하고 고르지 않은 구형으로 지름 1.5∼7cm, 높이 1〜3cm이다. 바깥면은 흰색 〜 연한 갈색이다. 비교적 매끈하며 윗부분에는 패여진 줄기자국이 있고 그 주위에는 곰보 자국 모양으로 된 뿌리 자국이 있으며, 어떤 것은 덩이줄기 주변에 작고 납작한 공 모양의 곁눈이 있다. 질은 아주 단단하고 쉽게 부서지지 않으며 횡단면은 평탄하지 않고 흰색이며 가루성이다. 이 약은 약간 매운 냄새가 있고 맛은 맵다.

 

채취 및 가공

  가을철과 겨울철에 줄기와 잎이 시들 때 채취하여, 수염뿌리 및 겉껍질을 제거하고 말린다.

 

효과/효능
  기침, 가래, 가슴과 횡격막께가 막히며 목이 뻣뻣하고 어깨와 등이 땅기고 나른하며 정신이 흐리며 잠이 많고 가슴이 두근거리면서 안달이 나 답답한 증상이 있을 때, 중풍으로 담(痰)이 뭉쳐 기(氣)가 막히는 병증, 입과 눈이 한쪽으로 틀어진 병증, 몸의 어느 한쪽이 마비된 상태일 때, 간질, 발작, 경련, 파상풍(파상풍균이 증식하여 근육에 강직성 경련이 일어나는 질병)에 도움이 된다. 약재를 생으로 외용 시 종기, 뱀이나 벌레에 물린 상처에 도움이 된다.

 

용법/용량
  내복 : 4~12g.
외용시는 생품을 적당량을 가루내어 식초나 술에 개어 환부에 붙인다.

 

주의사항
  임신부는 사용을 삼간다. 생품을 내복하는 것은 삼간다.

 

저장법
  밀폐용기, 통풍이 되는 건조한 곳에 두고, 곰팡이와 좀을 방지한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