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관동화(款冬花)

- 기 원 종 : 관동(款冬) Tussilago farfara Linné

- 과      명 : 국화과 / Compositae

- 약용부위 : 꽃봉오리

 

관동화1(기원).jpg관동화2(기원).jpg

관동화2.jpg관동화1.jpg


▶ 성상

  이 약은 꽃봉오리로 길고 둥근 막대모양이며, 하나씩 독립되어 있거나 23개가 아랫쪽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고, 길이 1025mm, 지름 510mm이다. 위 끝은 비교적 굵고 아래쪽은 점점 가늘어지거나 짧은 줄기가 붙어있다. 바깥면에는 비늘모양의 턱잎이 많이 붙어 있다. 턱잎의 바깥쪽은 적자색 연한 붉은색이고, 안쪽에는 흰 솜털이 촘촘하게 덮여있다. 몸체는 가볍고 두 개로 쪼개면 안에 흰 솜털을 볼 수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화분립이 구형을 이루고 있고 꽃받침의 표피세포는 장방형이며 세포벽은 연달아 꿴 구슬모양으로 두꺼워져 있다. 이 약은 향기가 있고 맛은 약간 쓰고 맵다.

 

▶ 채취 및 가공

  12월 또는 땅이 얼기 전에 아직 꽃이 흙 위로 나오지 않았을 때 채취하여, 꽃대와 흙모래를 제거하고 그늘에서 말린다.

이른 봄 포기 밑둥에 달린 꽃망울을 따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얼마동안 말리고 흙을 잘 털어버린 다음 다시 그늘에서 완전히 말린다.

 

▶ 효과/효능

 기침, 숨이 차고 기침과 가래가 나올 때, 폐결핵으로 인해 피가 나오는 기침을 할 때 도움이 된다.

진해평천약으로서 폐를 보하고 담을 삭이며 기침을 멈춘다. 기관지염, 기관지천식, 기관지확장병에 쓴다.

 

▶ 용법/용량

내복 : 하루 6~12g

 

▶ 저장법

  밀폐용기, 건조한 곳에 두고, 습기와 좀을 방지한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