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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비자, 약용작물 고를 때 ‘효능, 원산지’ 중시
관리자 2023-01-10

-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발표 -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우리나라에 자생하거나, 우리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약용작물의 소비자 인식을 조사하고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약용작물 이용 경험과 소비 경향을 파악해 소비자 수요에 맞는 약용작물 소재를 개발하고자 기획했습니다.

 

농촌진흥청은 농식품 소비자 집단(패널) 가운데 임의로 뽑은 698명을 대상으로 1020일부터 23일까지 온라인으로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약용작물 섭취 경험은 40~60대는 60% 이상, 20~30대는 40% 정도로

나이가 많을수록 건강에 관심이 높아 약용작물 섭취 경험이 많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건강관심도) 20(20%) 30(21.9) < 40(30.37) < 50(45) 60대 이상(46.11)

 

* (약용 섭취 경험) 20(40%) < 30(47.45) < 50(60) 40(61.26) 60(61.67)

 

<약용작물 구매 기준>

 

약용작물 이용 형태는 식재료42.1%로 가장 높았으며, ‘건강기능식품’ 26.9%, ‘·음료’ 26.4%, ‘생약용’ 4.4%로 나타났습니다.

 30대 소비자는 건강기능식품비중이 높았고, 4060대 소비자는 쌈, 생채 등 식재료이용 비중이 높았습니다.

 

선호하는 약용작물 식품 형태는 액상 음료44.4%로 가장 높았으며, ‘캡슐(16.6%)’, 

가루(분말알갱이(과립)(16.6%)’, ‘식물체(15.7%)’, ‘티백(4.6%)’, ‘주류(1.85%)’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약용작물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은 식품의 효능’ 27.1%, ‘원산지’ 22.1%, ‘가격’ 17.7%, ‘품질’ 15.7% 순으로

가격이나 품질보다 효능과 원산지를 더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원산지와 관련해서는 국내에서 자생하고 재배하는 식물에 대한 선호 비중이 89.5%로 매우 높게 조사됐습니다.

 

약용식물 섭취로 얻는 기대 효능으로는 면역력 증진56.6%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혈액 순환(27.1%)’, ‘노화 예방(4.4%)’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한편, 약용작물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로는 잘 챙겨 먹지 않아서(27.6%)’, 

몸에 맞는 약용식물을 찾기 어려워서(18.8%)’, ‘품질(효과, 효능)을 신뢰할 수 없어서(16.8%)’ 등의 답이 많았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특용작물이용과 김금숙 과장은 

이번 조사를 통해 특용·약용작물과 관련 건강기능식품에 쏠리는 소비자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소비자들이 쉽게 섭취할 수 있고 나이, 성별에 맞춘 다양한 약용작물 활용 연구를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습니다.

 

 

http://www.nihhs.go.kr/usr/nihhs/news_Press_view.do?dataNo=100000784060

[출처] 국내 소비자 약용작물 고를 때 효능, 원산지중시|작성자 국립원예특작과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