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현호색(玄胡索)

- 기 원 종 : 연호색(延胡索) Corydalis yanhusuo W.T.Wang
- 과      명 : 양귀비과 / Papaveraceae
- 약용부위 : 덩이줄기

 

현호색1.jpg현호색2.jpg

현호색3.jpg현호색4.jpg


▶ 성상
들현호색 이 약은 덩이줄기로 대개 고르지 않은 납작한 구형 또는 다각형을 이루고 지름 1〜2cm이다. 한쪽 끝에 줄기자국이 있고 밑바닥에 몇 개의 혹모양 돌기가 있다. 바깥면은 회황색 〜 회갈색이며 질은 단단하고 깨어진 면은 평탄하거나 입상으로 노란색 〜 회황갈색을 띤다.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쓰다.
연호색(延胡索) 이 약은 덩이줄기로 대개 고르지 않은 납작한 구형을 이루고 지름 0.5∼1.5cm이다. 바깥면은 노란색∼황갈색이며 질은 단단하면서 바삭거리며 불규칙한 그물 모양의 주름이 있으며, 자른 면은 노란색이고 각질상이며 밀납같은 광택을 띤다. 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쓰다.

 

▶ 채취 및 가공
  초여름에 줄기와 잎이 시들 때 채취하여, 수염뿌리를 제거하고 씻어서 끓는물에 속까지 익도록 삶은 뒤 꺼내어 햇볕에 말린다.

 

▶ 효과/효능
  앞가슴과 양 옆구리, 복부의 통증, 가슴이 막힌 듯 아프면서 심장과 명치 부위의 통증, 월경이 있어야 할 시기에 월경이 없고 월경통이 있는 증상, 아기를 낳은 후에 어혈(瘀血)이 생기는 증상, 넘어지거나 부딪쳐서 붓고 아플 때 도움이 된다.

 

▶ 용법/용량
  내복 : 3~10g. 가루내어 탄복(呑服)할 때에는 1회에 1.5~3g씩 복용한다.

 

▶ 저장법
  밀폐용기, 건조한 곳에 두고, 좀을 방지한다.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