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의이인(薏苡仁)

자세히보기

이 약은 씨로 달걀모양 〜 넓은 달걀모양이며 양끝은 약간 오목하고 길이 약 6mm, 너비 약 5mm이다. 등 쪽은 둥글게 부풀어 있고 아래쪽 중앙에는 세로로 깊은 홈이 있다. 바깥 면은 적갈색이고, 씨껍질을 제거한 것의 바깥 면은 흰색에 가깝고 가루성이다. 횡단면을 확대경으로 보면 등 쪽은 흰색의 배젖이고 아래쪽의 오목한 곳은 연한 노란색의 배반이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약간 달며 이 사이에 점착한다.

음양곽(淫羊藿)

자세히보기

이 약은 지상부로 줄기와 2회3출 복엽으로 되어있다. 줄기는 가늘고 길며 원기둥모양이고, 길이 20∼30cm이다. 세로 능선이 있고 자르기 쉽다. 아랫쪽은 가운데가 비어있고, 중상부는 백색의 수가 있으며 바깥쪽은 갈색 또는 황갈색이다. 소엽은 난상 심형이며 길이 4∼9.5cm, 너비 3∼8.5cm이다. 선단은 길게 뾰족하고 엽기는 심형이며 양쪽 소엽의 외열편은 내열편보다 크고 잎 가장자리에는 황갈색이고 가시 모양인 거치가 있다. 바깥쪽은 진한 녹색 또는 황록색이며 매끄럽고 광택이 있다. 뒷면은 회록색이고 잎맥은 돌출하며 황갈색의 부드러운 털이 성글게 나있고 가운데 맥상의 털은 비교적 촘촘하다. 잎은 얇고 질은 종이 모양이다. 음양곽(淫羊藿) 2회3출 복엽이고 삼지구엽초와 비슷하나 잎이 가죽질에 가까운 것이 다르다. 유모음양곽(柔毛淫羊藿) 1회3출 복엽이고 잎의 아래쪽 및 잎자루에는 부드러운 섬모 모양의 털이 빽빽하게 덮여 있다. 무산음양곽(巫山淫羊藿) 1회3출 복엽이고 소엽은 피침형 ∼ 좁은 피침형이며 길이 9∼23cm, 너비 1.8∼4.5cm로 길이가 너비의 5∼6배이다. 전엽음양곽(箭葉淫羊藿) 1회3출 복엽이고 소엽편은 길이 4∼12cm, 너비 2.5∼5cm이며 선단은 점점 뾰족하고 양쪽의 소엽은 아랫쪽이 뚜렷하게 한 쪽으로 치우쳐지고 바깥쪽은 화살 모양이다. 잎의 아래쪽에는 짧은 털이 성글게 나 있거나 털이 없고 잎은 가죽질이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은행엽(銀杏葉)

자세히보기

이 약은 잎으로 대부분 쭈글쭈글하거나 부서져있고, 완전한 것은 부채 모양이며, 길이 3∼12cm, 폭은 5∼15cm이다. 바깥면은 초록색이고, 잎 가장자리의 윗부분은 불규칙한 물결모양으로 구부러졌으며, 어떤 것은 중간이 오목하게 들어가 있고, 깊이 팬 것은 잎 길이의 4/5에 달하기도 한다. 잎맥은 2개의 삼지창 모양으로 나란히 갈라진 차상맥이다. 매끈매끈하고 털이 없으며, 잎 가장자리는 끝 부분이 3개로 갈라졌고 세로 방향으로 찢어지기 쉽다. 잎자루는 쐐기모양이며, 길이 2∼8cm이다.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떫다.

육계(肉桂)

자세히보기

이 약은 줄기껍질로 통 모양 또는 말려 들어간 통 모양이고, 길이 5〜50cm, 지름 15〜50mm, 두께 1〜5mm이다. 바깥면은 어두운 적갈색, 안쪽 면은 적갈색을 띠며 매끈하다. 꺾이기 쉬우며 꺾인 면은 적갈색을 띠고 연한 갈색의 얇은 층이 있으며 약간 섬유성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1기 피부와 2기 피부는 거의 연속된 석세포 환층으로 구별되고 환층의 바깥쪽에는 거의 원형으로 모여 있는 섬유속이 있고 환층을 이루고 있는 각 석세포의 막은 대개가 U자형으로 두터워져 있다. 2기 피부 중에는 석세포를 볼 수 없고 군데군데 소수의 후막섬유가 있다. 유조직 중에는 기름세포, 점액세포 및 미세한 옥살산칼슘침정을 지닌 세포가 있고 유세포에는 전분립이 있다.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약간 달고 매우며 후에 약간 점액성이고 수렴성이다.

위령선(威靈仙)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기둥모양이고 길이 1~11cm, 지름 5~25mm이다. 뿌리는 비교적 밀집된 상태이며 길이 5~23cm, 지름 1~4mm이다. 바깥면은 흑갈색이며 단면의 목부는 원형에 가깝다. 맛은 맵다. 위령선과 비슷하나 다른 점은 어린 뿌리의 사부에 섬유가 없거나 또는 매우 적다. 오래된 뿌리의 사부는 섬유가 비교적 많고 목부는 뚜렷한 2원형이다. 도관과 목부섬유는 사이사이에 배열하고 있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은 약간 쓰다. 가는잎사위질빵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짧은 기둥모양이고 길이 1~4cm, 지름 5~10mm이며, 뿌리는 길이 4~20cm, 지름 1~2mm이다. 바깥면은 갈색 또는 흑갈색이며 자른 면은 목부가 원형이다. 이 약은 맛은 짜다. 위령선(威靈仙)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원기둥모양이고 길이 1.5~10cm, 지름 3~15mm이다. 바깥면은 연한 황갈색으로 끝에는 줄기가 남아있으며 질은 단단하고 질기다. 자른면은 섬유성으로 아래쪽에는 가는 뿌리가 많이 붙어있다. 뿌리는 가늘고 원기둥모양으로 약간 구부러졌고 길이 7~15cm, 지름 1~3mm이다. 바깥면은 흑갈색으로 가는세로주름이있고 피부가 탈락되어 황백색의 목부가 노출된 것도 있다. 질은 단단하고 쉽게 부서지고 자른면은 피부가 매우 넓고 목부는 담황색이며 사각형이고 피부와 목부는 항상 간격이 벌어져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담담하다.

원지(遠志)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기둥모양이며 가늘고 길며 구부러져 있다. 원뿌리는 길이 10〜20cm, 지름 2〜10mm이다. 바깥면은 연한 회황색 ∼ 회갈색이며 비교적 조밀하고 깊게 패인 가로주름무늬, 세로주름무늬 및 벌어진 무늬가 있다. 오래된 뿌리는 가로주름무늬가 비교적 조밀하고 더욱 깊게 꺼져 있으며 약간 결절상을 나타낸다. 질은 단단하면서 취약하고 자르기 쉽다. 잘린 면은 피부가 황갈색이고 목부는 황백색이며, 피부와 목부는 분리되어 떨어지기 쉽고, 어떤 것은 이미 목심을 제거해 버린 것도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10여 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고 바깥쪽 1∼2열의 세포는 직사각형이다. 피부는 좁고 사부는 비교적 넓으며 곳곳에 벌어진 틈이 있다. 형성층은 고리를 이루고 있다. 목심을 제거하지 않은 것에는 목부가 있다. 도관은 여러 개가 무리를 이루어 흩어져 있고 그 주위에는 목화된 목부섬유 묶음이 있다. 목부수선은 1∼3열의 세포로 되어있고 유세포에는 대부분 지방유 방울이 들어있으며 때로 옥살산칼슘 집정이나 단정을 함유한 것도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약간 아리다.

울금(鬱金)

자세히보기

이 약은 덩이뿌리로 긴 원형 또는 난원형이며 길이 35〜70mm, 지름 12〜25mm이다. 바깥면은 회갈색이고 고르지 않은 세로 주름이 있으며 세로 주름이 돌출된 곳은 색이 비교적 연하다. 질은 단단하며 자른 면은 회갈색이고 각질이며 내피층의 고리 무늬는 뚜렷하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강황(薑黃) 이 약은 덩이뿌리로 방추형이고 길이 25〜45mm, 지름 10〜15mm이며 한 쪽이 가늘고 긴 것도 있다. 바깥면은 회갈색 또는 회황색이며 세로 주름이 있다. 횡단면은 주황색이고 바깥면은 황갈색 〜 적갈색이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매우 맵다. 광서아출(廣西莪朮) 이 약은 덩이뿌리로 긴원뿔 모양 또는 긴 원형이며 길이 20〜65mm, 지름 10〜18mm이다. 바깥면에는 얕은 세로 주름 또는 거친 그물 모양의 주름이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맵고 쓰다. 봉아출(蓬莪朮) 이 약은 덩이뿌리로 긴 타원형이고 길이 15〜35mm, 지름 10〜12mm이며 비교적 굵고 크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담담하다.

우슬(牛膝)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기둥모양의 원뿌리에 가늘고 긴 측근이 많이 붙어있으며 길이 5〜20cm, 지름 3∼5mm이다. 뿌리의 윗부분에는 줄기가 짤막하게 남아있다. 바깥면은 회색빛을 띤 노란색 〜 연한 노란색이다. 질은 단단하나 쉽게 꺾이며 꺾인 면은 각질이고 황백색 〜 황갈색이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달며 점성이 있다. 우슬 (牛膝)이 약은 뿌리로 가늘고 긴 원기둥모양이고 약간 구부러졌으며, 상단은 약간 굵고, 하단은 비교적 가늘며, 길이 15∼50cm, 지름 0.4∼1cm이다. 바깥면은 회황색 〜 황갈색이며 여러 개의 세로주름과 드문드문 곁뿌리 자국이 있다. 질은 단단하면서 취약하고 절단하기 쉽고 물에 불리면 유연하게 된다. 꺾인 면은 평탄하고 황갈색이며, 대략 각질상이면서 매끈거린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여러 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다. 피부는 좁다. 중심주는 뿌리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여러 개의 유관속이 2∼4개의 바퀴를 이루어 단속적으로 배열하는 이상유관속을 이루고 있다. 가장 바깥 바퀴에 있는 유관속은 비교적 작고, 안쪽 셋째 바퀴에 있는 유관속이 비교적 크다. 목부는 도관 및 목부섬유로 이루어져 있고 도관은 목화되었거나 약간 목화되었으며 도관 속에는 침적물이 들어있는 것도 있다. 목부섬유는 약간 목화되어 있다. 소수의 유세포에는 옥살산칼슘 사정이 들어있다. 중앙에는 정상유관속이 있고 초생목부는 이원형(二原形)이다. 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약간 달며 점액성이다.

우방자(牛蒡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긴 도란형이며, 대개 납작하고 약간 구부러져 있으며 길이 5〜7mm, 지름 2〜3.2mm, 두께 0.8〜1.5mm, 바깥면은 회갈색 〜 갈색이고, 흑자색의 점이 있다. 세로줄은 여러 개이고 보통 중간의 1∼2줄은 뚜렷하게 보인다. 정단은 둔한 원형이고 약간 넓으며 꼭대기 면에는 원형의 고리무늬가 있고, 중간에는 점모양의 암술머리 자국이 보인다. 아랫부분은 윗부분에 비하여 약간 좁고. 착생면(着生面)은 색이 비교적 연하다. 과피는 비교적 단단하고, 떡잎은 2장이며 연한 황백색이고 유성이 풍부하다. 이 약 100개의 질량은 1.0〜1.5g이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은 쓰고 기름과 같다.

용담(龍膽)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뿌리줄기는 불규칙한 덩어리 모양이고, 길이 1∼3cm, 지름 0.3∼1cm이다. 바깥면은 어두운 회갈색 또는 진한 갈색이고, 상단에는 줄기의 자국 또는 줄기그루가 남아있으며, 상단과 하단 주위에는 다수의 가늘고 긴 뿌리가 붙어있다. 뿌리는 원기둥모양이고 약간 비틀어져 굽어 있으며, 길이 10∼20cm, 지름 0.2∼0.5cm이다. 바깥면은 연한 노란색 또는 황갈색이고, 상부에는 뚜렷한 가로 주름무늬가 많으며, 세로 주름무늬도 있다. 질은 취약하여 자르기 쉽다. 잘린 면은 약간 평탄하며, 피부는 황백색 또는 연한 황갈색이고, 목부는 색이 비교적 연하며, 점모양의 고리가 배열되어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겉껍질 세포는 원형에 가깝거나 납작한 원형이고 외벽은 약간 두꺼우며 보통 지방유의 기름방울이 들어있다. 피부는 좁고 내피층은 뚜렷하다. 매 1모세포내에는 2∼10여개의 딸세포가 들어있다. 사부는 비교적 넓고 세포는 대부분 이미 퇴폐되고 부서져있고 찢어진 틈새가 많다. 직경 방향으로 소수의 사관군이 흩어져서 배열한다. 형성층은 보통 불연속적인 고리를 형성한다. 목부는 도관이 3∼10개가 무리를 이루고 있고 때로 두 개의 넓적다리 모양을 하기도 한다. 수선은 넓고 수부는 뿌리의 1/3을 차지한다. 유조직 중에는 세로, 가로로 찢어진 간극이 많고, 소수의 유조직 중에는 지방유의 기름방울 및 옥살산칼슘 침정, 방정이 들어있다. 전분립은 보이지 않는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매우 쓰며 오래 남는다.

옥죽(玉竹)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그 인원 기둥 모양이고 대게 납작하며 때로 가지가 갈려있고 길이 4∼18cm, 지름 3∼16mm이다. 바깥 면은 황백색 또는 연한 황갈색이고 반투명하며 세로 주름 및 약간 볼록한 돌림 마디가 있다. 또한 질은 단단하지만 부서지기 쉽거나 약간 물렁물렁하고 쉽게 자를 수 있다. 자른 면은 각질 모양이거나 과립성이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달고 씹으면 끈적끈적하다.

오미자(五味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고르지 않은 구형 ∼ 납작한 구형이며 지름 5∼8mm이다. 바깥 면은 어두운 붉은색 ∼ 적자색으로 주름이 있고, 때로 흰 가루가 묻어 있기도 하다. 과육은 유연하고, 과육을 벗기면 콩팥 모양의 씨가 1∼2개 들어 있다. 씨는 길이 2∼5mm이고, 바깥 면은 광택이 있는 황갈색 ∼ 어두운 적갈색이며 등 쪽에는 봉선이 뚜렷하다. 이 약은 냄새가 약간 있으며 맛은 처음에 시고 후에 떫으면서 쓰다.

오가피(五加皮)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껍질 및 줄기껍질로 원통모양 또는 반원통모양이고 길이 5〜10cm, 지름 5〜8mm, 두께 1mm정도이다. 바깥면은 황갈색 〜 어두운 회색으로 평탄하며 줄기껍질에는 군데군데 가시가 있거나 또는 그 자국이 있다. 안쪽면은 황백색이며 쉽게 꺾이지 않고 섬유성이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연교(連翹)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달걀모양에 가깝고 약간 넓으며 납작하고 길이 10~17mm, 지름 5∼12mm이다. 끝은 매우 뾰족하고 새부리처럼 벌어졌다. 아랫쪽은 약간 둥글고 열매자루는 남아있거나 떨어져있다. 바깥면은 갈색 또는 녹색이며 약간 볼록하고 고르지 않은 주름살이 있다.이 약은 약간 특유한 향기가 있고 맛은 쓰다. 연교(連翹) 이 약은 열매로 긴 달걀모양 ∼ 달걀모양이고 약간 납작하며 길이 15〜25mm, 지름 5〜13mm이다. 바깥면에는 불규칙한 세로주름무늬 및 튀어나온 작은 반점이 많이 있고, 양면에는 각각 1줄의 뚜렷한 세로홈이 있다. 정단은 밋밋하게 뾰족하고, 아랫쪽에는 작은 열매꼭지가 있거나 이미 탈락되어 있다.

어성초(魚腥草)

자세히보기

이 약은 지상부로 줄기는 길이 20~35cm, 지름 2~3mm로 세로로 주름이 있고 마디가 명료하다. 밑의 마디에는 가는 뿌리가 남아있고 질은 무르며 꺾어지기 쉽다. 잎은 말려있거나 쭈그러져 있으나, 펴면 심장형으로 되어있다. 잎은 길이 3~5cm, 너비 3~4cm이고 끝은 뾰족하다. 윗면은 어두운 황록색~황갈색이고 아랫면은 회녹색~회갈색이다. 이 약은 잎을 비벼서 부수면 생선 비린내가 있고 맛은 약간 떫다.

애엽(艾葉)

자세히보기

이 약은 잎 및 어린 줄기로 잎은 오그라져있으나 펴보면 길이 4~10cm, 너비 2~10cm이며 깃꼴로 갈라져 어긋나게 붙어있다. 잎의 윗면은 녹색~어두운 녹갈색이고 아랫면은 회백색의 가는 솜털이 촘촘히 나며 부드러운 촉감을 준다. 이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주맥은 위와 아래쪽으로 불록 하게 나와있고 표피의 안쪽에는 후각조직이 있다. 측립 유관속으로 반달 모양이며 그 위와 아래에는 주로 섬유로 이루어진 후벽조직이 있다. 엽육은 비교적 얇고 울타리조직과 갯솜조직이 각각 절반씩 차지한다. 표피세포는 1열이고 바깥쪽에는 각질층이 덮여있다. 엽육조직에는 옥살산 칼슘 집정과 단정 및 전 분립이 많이 들어있다. 잎맥의 유세포에는 보통 연한 노란색~선 황색 물질이 들어있고 목 부유 세포에는 보통 갈색 물질이 들어있다. 이 약은 특유한 방향이 있고 맛은 쓰다.

신이(辛荑)

자세히보기

이 약은 꽃봉오리로서 장란형으로 붓머리 모양이며 길이 12~25mm, 직경 8~15mm이다. 아랫부분에는 대개 짧은 줄기가 있고 길이는 약 5mm이다. 줄기 위에는 유백색의 점상 껍질눈이 있다. 꽃받침은 2~3층으로 각 층마다 2편씩 있고 양층 꽃받침 사이에는 작은 비늘싹이 있다. 꽃받침의 겉면은 회백색 또는 회록색 융모로 빽빽하게 덮여있고 안면은 유갈색으로 털이 없다. 꽃잎은 9장으로 유갈색이다. 바깥의 꽃잎 3장은 막대모양으로 대략 내륜 길이의 1/4정도이며 꽃받침 모양이다. 2개의 안쪽의 꽃잎이 6장으로 각 륜마다 3장씩이며 바퀴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수술과 암술은 여러 개로 나선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이 약은 가볍고 질은 취약하다. 이 약은 방향이 있고 맛은 맵고 서늘하며 약간 쓰다. 백목련 이 약은 꽃봉오리로서 길이 2~4cm, 직경 1~2cm이다. 아랫부분의 가지줄기는 거칠고 껍질눈은 홍갈색이다. 꽃받침의 겉면은 담황색 또는 담황록색 융모로 덮여있고 어떤 것은 가장 바깥층의 꽃받침에 붙은 융모가 탈락되어 흑갈색을 띠는 것도 있다. 꽃잎은 10~12장(15장)이며 내외륜에 뚜렷한 차이가 없다. 목련 이 약은 꽃봉오리로서 끝쪽이 약간 뾰족한 털붓(毛筆)의 붓털 비슷한 달걀모양~방추형을이루고 길이 1~4cm, 중간의 지름이 7~20mm이다. 바깥면은 황백색~녹갈색의 부드럽고 윤이 있는 5mm가량의 털이 밀생하고 안쪽의 아래쪽에 흑갈색의 거칠은 비늘 모양의 인편이 복와상(覆瓦狀)으로 겹쳐져있다. 이 약은 3장의 포엽(包葉)이 있고 세로로 잘라보면 9장의 화피(花被)와 여러 개의 연한 황갈색의 수술 및 갈색의 암술이 1개 있으며 부서지기 쉽다. 이 약은 특유한 향기가 있고 맛은 맵고 시원하며 약간 쓰다. 무당옥란 이 약은 꽃봉오리로서 길이 15~30mm, 직경 10~15mm이다. 아랫부분의 가지경은 약간 거칠고 껍질눈은 연한 갈색이다. 꽃받침의 겉면은 회백색 또는 회록색의 가는 융모로 덮여있다. 꽃잎은 9장이고 내외륜이 같은 모양이다.

시호(柴胡)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가늘고 긴 원뿔모양 〜 원기둥모양이며 단일 또는 갈라져 있고 길이 10〜20cm, 지름 5〜15mm이다. 윗부분은 굵으며 아랫부분은 가늘고 근두부에는 줄기 및 가는 털 모양의 잎그루가 때로 남아 있다. 바깥면은 연한 갈색 〜 갈색이며 깊은 주름이 있는 것도 있다. 쉽게 꺾이며 꺾인 면은 약간 섬유성이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피부의 두께는 반지름의 1/3〜1/2이고 피부에는 때로 접선방향으로 길게 발달된 빈틈이 있으며, 지름 15〜35μm의 포간성 이생유도가 많이 흩어져 있다. 목부에는 도관이 방사상 또는 계단상으로 배열되고 곳곳에 섬유군이 있다. 근두부의 수에는 피부에서와 같은 유도가 있다. 유세포 속에는 전분립 및 기름방울을 볼 수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승마(升麻)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불규칙하고 긴 덩어리 모양이며 가지가 많이 갈리고 결절상이며, 길이 10∼20cm, 지름 2〜4cm다. 바깥면은 흑갈색 또는 밤색이며, 약간 거칠고 평평하지 않다. 윗면에는 여러 개의 원형으로 된 빈 구멍과 줄기그루 자국이 있고, 구멍의 내벽에는 그물 모양으로 약간 패인 무늬가 뚜렷하게 보인다. 아래쪽에는 수염뿌리 자국이 있다. 몸체는 가볍고 단단하여 절단하기 쉽지 않다. 잘린 면은 평탄하지 않으며 벌어진 틈이 있고, 섬유성이며, 황록색 내지 연한 황백색이다. 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으며 맛은 쓰고 약간 떫다.

속단(續斷)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기둥 모양이고 약간 편평하며, 어떤 것은 약간 구부러졌고, 길이는 5~15cm, 지름은 0.5~2cm이다. 겉면은 회갈색 또는 황갈색이며, 약간 찌그러지거나 뚜렷하게 찌그러진 세로 주름과 구문이 있으며, 횡렬의 껍질눈 및 소수의 수염뿌리자국이 있다. 질은 연하고 오래 방치하면 단단해지며, 잘 꺾인다. 단면은 평탄하지 않으며, 피부는 흑록 색 또는 갈색이고, 바깥 가장자리는 갈색이며, 목 부는 황갈색이고, 도관 속은 방사상 배열을 나타낸다. 이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5~10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고 피부는 비교적 좁다. 사부에는 사관이 드물게 흩어져있다. 형성층 고리는 뚜렷하거나 또는 그렇게 뚜렷하지 않기도 하다. 목 부수성은 넓다. 도관은 형성층에 가까운 곳은 비교적 촘촘하게 분포되어 있고 안으로 갈수록 점점 적어진다. 일반적으로 한 개씩 흩어져있거나 또는 2~4개가 모여있다. 수부는 작고, 가는 뿌리에는 대부분 수가 없다. 유세포에는 옥살산 칼슘 집정이 들어있다. 이 약은 약간 향기로운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쓰고 약간 달다가 떫어진다.

<< < 1 2 3 4 5 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