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세신(細辛)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보통 둥그렇게 말려서 한 덩어리를 이룬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뻗어 불규칙한 원기둥모양을 이루고 짧게 가지가 갈라져 있으며, 길이 1~10 cm, 지름 0.2〜0.4cm이다. 뿌리줄기의 바깥면은 회갈색이고 고리모양의 마디가 있으며 마디사이는 길이 0.2~0.3cm이고, 가지가 갈라지는 끝에는 사발 모양의 줄기 자국이 있다. 뿌리는 가늘고 길며 뿌리줄기의 마디에 밀생하고, 길이 10〜20cm, 지름 0.1cm이다. 뿌리의 바깥면은 회황색으로 매끈하게 쭉 빠졌거나 세로주름무늬가 있으며, 잔뿌리 및 잔뿌리 자국이 있다. 질은 취약하고 자르기 쉽다. 잘린 면은 평탄하고 황백색 또는 흰색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겉껍질은 세로로 길거나 가로로 긴 직사각형에 가까운 1열의 세포로 되어있고 밖에는 약간 남아있는 표피세포를 볼 수 있다. 피부는 10∼17층의 세포로 되어있고 세포간극은 뚜렷하다. 바깥층 1열의 세포는 촘촘하고 그 중에는 노란색 또는 황갈색이 물질이 들어있는 세포가 한 개씩 보인다. 피부에는 많은 기름세포가 흩어져 있고 기름세포벽은 코르크화되었거나 약간 코르크화되어 있다. 피부의 유세포에는 전분립이 가득 들어있다. 내피층은 뚜렷하고 카스파리선이 보인다. 중심주초 세포는 1~2열이다. 2차조직은 발달되지 않았고 초생목부는 2∼3 원형(原形)이며 도관은 13∼27개이다. 사부 묶음 중에는 사부세포에 둘러싸인 1∼3개의 큰 유세포를 볼 수 있다. 큰 유세포는 긴 쪽의 지름이 가장 큰 도관의 지름보다는 작다. 서울족두리풀은 민족도리풀과 아주 비슷하나 뿌리 위쪽의 도관이 25∼43개이며 가장 큰 도관은 그 지름이 민족도리풀보다 크다는 점이 다르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맵고 혀를 약간 마비시킨다.

석창포(石菖蒲)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약간 납작한 끈 모양이고 길이 10~20cm, 지름 2~10mm이다. 약간 구부러졌고 때로 가지가 갈린다. 바깥 면은 연한 황갈색~황적색이고 마디가 많으며 삼각형의 잎자국이 좌우로 엇갈려서 배열하고 있다. 마디에는 때로 털 모양을 한 비늘잎 자국이 있고 마디사이에는 세로무늬가 있다. 아래쪽에는 뿌리자국이 있고 때로 짧은 뿌리가 남아있는 것도 있다. 질은 질기고 꺾기 쉽다. 꺾은 면은 섬유성이며 연한 황갈색~회백색이다. 세신과 같은 냄새가 나고 맛은 시원하며 약간 맵고 약간 얼얼하다. 석창포는 지름이 2~7mm이고 마디사이는 1~4mm이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상엽(桑葉)

자세히보기

이 약은 잎으로 달걀모양 또는 넓은 달걀모양이고 3∼5개로 갈라진 것도 있으며 길이 8∼15cm, 너비 7∼13cm이다. 윗면은 황록색 ∼ 연한 황갈색이다. 잎 끝은 뾰족하고 아랫부분은 심장형으로 되어있으며, 잎 가장자리는 거치가 있다. 아랫면에는 엽맥이 돌출되어 있고 작은 엽맥은 그물 모양이며 그 위에 털이 나있다. 질은 부스러지기 쉽고 가볍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주맥의 상하표피세포 안쪽에는 후각조직이 있고 유관속은 측립유관속이다. 사부는 비교적 좁고 바깥쪽에 후각조직이 있다. 목부는 초승달모양이고 유관속의 위쪽에 작은 유관속이 있을 때도 있는데 그 모양은 비슷하다. 유조직중에는 많은 옥살산칼슘집정이 들어있고 엽육조직중에는 옥살산칼슘집정이 많으며 잎맥의 유조직에는 옥살산칼슘단정이많다. 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담담하나 약간 쓰며 떫다.

삼백초(三白草)

자세히보기

이 약은 지상부로 줄기는 원기둥 모양이고 4줄의 세로 홈 중 1줄이 비교적 넓으며, 단면은 노란색의 섬유성으로 가운데가 비어있다. 잎은 단엽으로 어긋나고 달걀모양 또는 달걀모양의 피침형이며, 길이 4∼15cm, 너비 2∼10cm이다. 잎끝은 점차 뾰족하고 밑부분은 심장 모양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5∼7가닥의 잎맥이 뻗는데, 잎자루는 비교적 길고 세로 주름 무늬가 있다. 꽃은 총상꽃차례로 가지 끝에서 잎과 마주나고 갈색이다. 삭과는 둥글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담담하다.

산조인(酸棗仁)

자세히보기

이 약은 씨로 납작한 원형 또는 납작한 타원형이고, 길이 5∼9mm, 폭 5~7 mm, 두께 3mm이다. 바깥면은 적자색 또는 자갈색이며 매끄럽고 광택이 있으며 어떤 것은 벌어진 무늬가 있다. 한쪽 면은 비교적 평탄하고 다른 면은 약간 돌기되어 있으며 중간에는 1 줄의 융기한 세로 줄무늬가 있다. 한쪽 끝은 오목하고 선형인 배꼽점이 있고, 다른 끝에는 튀어나온 작은 합접이 있다. 씨껍질은 비교적 유연하고 회색의 속씨젖 및 연한 노란색의 떡잎을 싸고 있다. 이 약은 약한 기름 냄새가 있고 맛은 담담하다.

산약(山藥)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대개 원기둥모양이고 때로 가로나 세로로 자른 것도 있으며, 길이 5∼30cm, 지름 1∼6cm이다. 바깥면은 백색 〜 연한 노란색이고, 세로홈, 세로주름 무늬 및 수염뿌리 자국이 있거나 연한 갈색의 겉껍질이 남아 있기도 하다. 몸체는 무겁고 질은 견실하며 자르기 어렵다. 잘린 면은 흰색이고 가루성이며 때로 각질인 것도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기본조직중의 점액세포는 원형에 가깝고 그 안에는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유관속은 병립유관속이고 그 주위에는 1열의 유세포성의 유관속초가 둘러싸고 있다. 수지도는 유세포 사이에 분포되어 있고 갈색 수지상 물질이 가득 들어있다. 전분립이 많다. 전분립은 원형에 가깝거나 긴 원형 또는 삼각상 달걀모양이고 큰 것에서는 뚜렷한 층문을 볼 수 있다. 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으며 맛은 담담하고 약간 시며 씹으면 끈적끈적하다.

산수유(山茱萸)

자세히보기

이 약은 씨를 제거한 열매로 불규칙한 조각 또는 주머니 모양이고, 길이 10∼15mm, 너비 약 1cm이다. 바깥면은 어두운 적자색 ∼ 어두운 보라색을 띠며 윤이 나고 거친 주름이 있다. 과육에는 씨를 빼낸 자국이 있고 위쪽에는 꽃받침 자국이 있으며 아랫쪽에는 열매꼭지 자국이 있다. 질은 부드럽다. 이 약은 약간의 냄새가 있으며 맛은 시고 약간 달다

산사(山楂)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원형 또는 긴 원형이고 지름 1∼2.5cm이다. 바깥면은 적갈색∼어두운 붉은색이며 흰색의 둥근 반점이 성글게 나 있다. 정단에는 숙존하는 꽃받침이 있고, 꽃받침은 깊이 오목하며 아랫쪽에는 열매꼭지 자국이 있다. 대부분은 가공하여 가로로 자르거나 세로로 자른 조각이고 두께 2∼6mm이며 쭈글쭈글하여 고르지 않다. 씨는 4∼5개, 드물게 3개이고 대부분은 떨어져 나갔으며 질은 단단하고 긴 콩팥 모양이며 등 쪽은 대략 둥그스름하고 중앙에는 한 줄의 골과 두 줄의 봉우리가 있다. 이 약은 약간의 특유한 향기가 있고 맛은 시다.

사인(砂仁)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타원형 또는 난원형이고 뚜렷하지 않은 세 개의 모서리가 있으며, 길이 15〜20mm, 지름 10〜15mm이다. 바깥면은 연한 갈색이고 가시 모양의 돌기가 밀생하며 위쪽에는 화피 자국이 있고 아랫쪽에는 열매꼭지가 남아있다. 열매껍질은 얇고 부드럽다. 씨는 밀집하여 덩어리를 이루고 3개의 밋밋한 모서리가 있으며, 중앙은 흰색의 격막에 의해 3쪽으로 나뉘어지며 매 쪽에는 씨가 5∼26개씩 들어있다. 씨는 불규칙한 다면체로 지름 약 3mm이며, 바깥면은 적갈색 또는 어두운 갈색이고 바깥층에는 연한 갈색이고 막질인 헛씨껍질이 덮여 있다. 질은 단단하고 씨젖은 회백색이다. 이 약은 특유한 향기가 있으며 맛은 맵고 청량감이 있으며 약간 쓰다.

사상자(蛇床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타원형의 쌍현과이고 길이는 2~4mm, 지름은 2mm이며, 바깥면은 회황색 또는 회갈색이다. 각 분과의 등 쪽에는 얇고 튀어나온 세로 모서리 5조가 있으며 접합면은 평탄하고 갈색으로 약간 돌출된 종늑선이 2조있다. 끝단에는 2매의 주기(柱基)가 바깥을 향해 구부러졌고 아래쪽에는 간혹 가는 줄기가 있다. 열매껍질은 부드럽고 손으로 비비면 쉽게 떨어진다. 씨는 가늘고 작으며 회갈색이고 기름기가 있다. 이 약은 특유한 향기가 있고 맛은 약간 맵고 혀를 자극한다. 사상자 이 약은 열매로 타원구형의 쌍현과이고 대부분 나뉘어져 분과로 되어있다. 각 분과는 납작하며 길이 2~4mm, 지름1~2mm이다. 분과의 바깥면은 녹갈색~황갈색으로 위 끝에는 화주의 잔기가 남아있고 밑부분에는 가는열매꼭지가 붙어있다. 등 쪽은 융기하고 갈고리 같은 가시가 밀생하고 가시는 긴 것과 짧은 것이 불규칙하게 배열되어 있어 마치 고슴도치 같다. 접합부는 안으로 함몰하여 수조 같고 가운데에 맥문이 1줄있다. 몸체는 가볍다. 이 약은 깨뜨리면 특유한 향기가 나고 맛은 약간 맵고 쓰다.

사삼(沙參)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뿔 모양~원기둥 모양이고 약간 구부러졌으며 길이 7~27cm, 지름 8~30mm이다. 바깥 면은 황백색 또는 연한 황갈색이고 움푹 팬 곳에는 거친 껍질이 남아있기도 하다. 뿌리의 머리 쪽에는 깊게 가로로 난 주름이 많고 이 주름은 둥근 고리 모양을 이루고 있으나 불연속적이다. 아래쪽에는 세로무늬와 세로 홈이 있다. 질은 가볍고 성글며 쉽게 꺾인다. 꺾은 면은 평탄하지 않고 황백색이며 갈라진 틈이 많다. 이 약은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약간 달다.

사삼(沙參)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뿔 모양~원기둥 모양이고 약간 구부러졌으며 길이 7~27cm, 지름 8~30mm이다. 바깥 면은 황백색 또는 연한 황갈색이고 움푹 팬 곳에는 거친 껍질이 남아있기도 하다. 뿌리의 머리 쪽에는 깊게 가로로 난 주름이 많고 이 주름은 둥근 고리 모양을 이루고 있으나 불연속적이다. 아래쪽에는 세로무늬와 세로 홈이 있다. 질은 가볍고 성글며 쉽게 꺾인다. 꺾은 면은 평탄하지 않고 황백색이며 갈라진 틈이 많다. 이 약은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약간 달다.

부자(附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자근 (子根)을 가공한 것으로 원뿔모양을 이루고 길이 4 〜 7 cm, 지름 3 〜 5 cm이고 바깥면은 회흑색이고 염분결정 (鹽霜)으로 덮여있다. 위쪽 끝에는 오목한 싹이 있었던 자국이 있고 주위에 혹모양 돌출 또는 지근이 붙었던 자국이 있고 질은 무겁고 단단하다. 횡단면은 회갈색이고 염분결정 (鹽霜)으로 가득 찬 세포 간극 (間隙)과 다각형을 이룬 형성층의 환문 (環紋)을 볼 수 있다. 환문 안쪽에는 배열이 고르지 않은 도관들이 있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짜며 혀를 찌르며 마비시킨다. 부자편(附子片) 이 약은 염부자를 가공한 것으로 대체로 세로로 잘라져 있고 위쪽은 넓으며 아래는 좁다. 길이 17 〜 50 mm, 지름 9 〜 30 mm, 두께 3 〜 5 mm이고 황백색이며 반투명하다. 질은 단단하며 부서지기 쉽고 꺾인 면은 각질과 같다. 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담담하다. 포부자(炮附子)이 약은 염부자를 가공한 것으로 두께 3 〜 5 mm의 절편이며, 모양과 크기는 고르지 않다. 바깥면은 연한 갈색 〜 흑갈색 또는 검은색이다. 질은 각질 반투명이고 약간의 광택이 있다.

복분자(覆盆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소핵과가 여러 개 모인 취과이고 대체로 둥글며 지름 7∼9mm이다. 바깥 면은 연한 녹색, 회갈색 또는 적갈색 ∼ 적자색이며 그 주위에는 많은 소핵과가 붙어있으며 털이 거의 없다. 꽃받침은 녹색 ∼ 녹갈색으로 꽃자루 근처까지 깊게 5개로 갈라지며 아래에는 열매꼭지 자국이 있다. 개개의 소핵과는 잘 분리되고 초승달 모양이며 암술대가 남아있다. 아래쪽은 비교적 평탄하고, 지름 약 2∼3mm이다.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으며 맛은 시고 달다.

복령(茯苓)

자세히보기

이 약은 균핵으로 덩어리 모양이고 대개 부스러진 조각 또는 자른 조각으로 되어 있으며, 온전한 것은 지름 10 ∼ 30 cm, 무게 0.1 ∼ 2 kg이다. 남아있는 겉껍질은 어두운 갈색 ∼ 어두운 적갈색으로 거칠고 벌어진 틈이 있다. 속은 흰색 또는 연한 붉은색을 띤 흰색으로 질은 단단하나 부스러지기 쉽다. 이 약은 거의 냄새가 없고 맛은 담담하나 약간 점액성이다.

보골지(補骨脂)

자세히보기

이 약은 씨로 납작한 타원형이며 약간 납작하고 길이 3~5mm, 너비 2~4mm, 두께 약 2mm이다. 바깥 면은 흑갈색~검은색 또는 회갈색으로 그물 모양의 작은 무늬가 있다. 위 쪽은 둥글고 1개의 작은 돌기가 있으며 열매꼭지의 자국은 움푹 들어가 있다. 자른 면은 황백색이며 떡잎이 2장 있고 기름기가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방향이 있고 맛은 맵고 약간 쓰다.

백출(白朮)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고르지 않은 덩어리 또는 구부러진 원기둥모양이고, 길이 3∼8cm, 지름 2∼3cm이다. 바깥면을 보면 주피를 제거한 것은 연한 회황색 ∼ 연한 황백색이고 군데군데 회갈색을 띠며, 주피가 붙어있는 것은 흑갈색이고 때로 매듭 모양으로 튀어나와 있으며 거친 주름이 있다. 잘 꺾이지 않으며 꺾인 면은 섬유성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주피에는 석세포층이 있고 피부의 유조직에는 때로 사부의 바깥쪽에 섬유 묶음이 있으며 수선의 말단부에는 유실이 있고 그 안에는 연한 갈색 ~ 갈색의 내용물이 들어있다. 목부에는 작은 도관들이 수를 방사상으로 둘러싸고 있고 도관들의 둘레에는 섬유 묶음이 둘러싸고 있다. 수 및 수선 중에는 유실이 있고 유조직 중에는 이눌린 결정 및 작은 옥살산칼슘 침정이 들어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백출(白朮) 이 약은 뿌리줄기로 불규칙하게 비대한 덩어리 모양이고, 3〜13cm, 지름 15〜70mm이다. 바깥면은 회황색 또는 회갈색이고 컵 모양의 작은 돌기가 있다. 또한 중간 중간 끊어진 세로주름과 패인 무늬가 있으며 뿌리털이 붙었던 자국이 있다. 위쪽 끝에는 줄기 그루와 싹이 붙었던 자국이 남아있다. 질은 단단하며 쉽게 꺾기 어렵다. 꺾인 면은 평탄하지 않고 황백색 ~ 연한 갈색을 띠며 황갈색의 유실이 점모양으로 흩어져 있다. 불에 말린 것은 잘린 면이 각질이고 색은 비교적 진하며 빈틈이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주피에는 석세포층이 있지만 보통 피부에는 없다. 사부수선 및 그 말단부에는 황갈색의 내용물을 함유한 유실이 있다. 형성층 고리는 뚜렷하다. 목부는 외측의 도관이 대부분 1∼3열로 방사상으로 배열하고 그 주위에는 목부섬유묶음이 없다. 안쪽은 도관 이 사이는 좁으나 그 주위의 목부섬유묶음과 함께 무리를 이루어 큰 수를 둘러싸고 방사상으로 배열하고 있다. 수 및 수선 중에도 유실이 있고 유조직 중에는 이눌린 결정 및 옥살산칼슘 소침정이 들어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달고 약간 매우며 씹으면 점성이 있다.

백지(白芷)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짧은 원뿌리에서 많고 긴 뿌리가 갈라져서 대체로 방추형을 이루고 있다. 길이 10〜25cm, 지름 15〜25mm이며 바깥면은 회갈색 〜 어두운 갈색을 띤다. 근두부에 약간의 엽초가 남아 있고 좁게 두드러진 돌림마디가 있다. 뿌리에는 세로주름과 세로로 두드러진 여러 개의 가는 뿌리 자국이 있다. 횡단면의 주변은 회백색으로 빈틈이 많고 중앙부는 어두운 갈색을 띤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중심부로부터 도관과 수선이 방사상으로 잘 발달되어 있고 전분립이 많으며 유세포 내에 옥살산칼슘집정이 들어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백수오(白首烏)

자세히보기

이 약은 덩이뿌리로 원뿔 모양이고 길이 5~10cm, 지름 15~35mm이다. 바깥 면은 회황색~황갈색이며 세로 주름이 많고 질은 단단하다. 꺾은 면은 흰색이다. 이 약을 현미경으로 보면 코르크층 아래 3~5층의 석 세 포환이 군데군데 끊어져있고 사관, 도관 및 가도관은 계단상으로 배열되어 있다. 모든 유세포에는 전 분립이 들어있고 수산 칼슘의 족정이 있는 것도 있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은 쓰고 달며 떫다.

방풍(防風)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가늘고 긴원뿔모양이며 아래로 갈수록 점점 가늘어지고, 길이 15〜20cm, 지름 7〜15mm이다. 바깥면은 연한 갈색을 띠며 세로주름이 많고, 가는 뿌리자국도 있다. 몸체는 가볍고, 질은 부드러워 자르기 쉽다. 잘린 면은 피부가 연한 갈색이고 여러 개의 벌어진 틈이 있으며, 목부는 연한 노란색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수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고 코르크피층은 좁다. 피부에는 불규칙하면서 비교적 큰 타원형의 유관이 있다. 사부는 비교적 넓고 다수의 원형에 가까운 유관이 있으며 그 주위의 분비세포는 4∼8개이고 유관 안에는 기름모양의 황금색 물질이 가득 들어있다. 수선은 구부러져 있고 보통 사부조직과 분리되어 벌어진 틈새를 만든다. 형성층은 고리모양이고 뚜렷하다. 목부는 도관이 아주 많고 한 개씩 또는 2∼3개가 서로 모여 방사상으로 배열한다. 목부의 수선은 1∼ 2열의 세포로 되어있고 벌어진 틈새가 많으며 방사상으로 배열한다. 근두부의 중앙에는 수가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달다.

<< < 1 2 3 4 5 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