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후박(厚朴)

자세히보기

이 약은 줄기껍질로 판모양 또는 반원통모양의 피편 (皮片)으로 두께 2〜7mm이다. 바깥면은 회백색 〜 회갈색을 띠고 조잡하나 때로 코르크층이 떨어져 나가 적갈색을 띠는 것도 있다. 안쪽 면은 연한 갈색 〜 어두운 자갈색이며 자른 면은 매우 섬유성이고 연한 적갈색 〜 자갈색을 띤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두껍거나 얇은 층이 반복하여 나타난다. 코르크층에 내접해서 거의 등경성인 석세포가 환상으로 나타난다. 1차 피부는 좁고 내초부에는 섬유군이 점상으로 나타난다. 2차 피부의 수선 사이에는 사부섬유군이 계단상으로 배열되어 뚜렷한 격자상을 나타낸다. 기름세포가 1차 피부 및 2차 피부에 흩어져 있고 좁은 수선 내에도 나타난다. 이 약은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쓰다.

회향(茴香)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긴 원기둥모양의 쌍현과이며 길이 3〜8mm, 너비 1〜3mm, 때로 2〜10mm의 열매꼭지가 붙어 있다. 바깥면은 회황록색 〜 회황색이며 서로 밀착되어 있는 2개의 분과 (分果)에는 각각 5개의 융기선 (隆起線)이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가장자리의 좌우능선은 다른 것보다 매우 융기되고 각 능선 사이에 1개의 큰 유실이 있고 분과가 열매꼭지에 붙은 면에는 2개의 유실이 있다.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처음에 달고 후에 쓰다.

황정(黃精)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서 불규칙한 원기둥모양 또는 덩어리 모양이고 길이 3〜10cm, 지름 5〜30mm이며 때때로 갈라져 있다. 바깥면은 황갈색 〜 흑갈색을 띠고 가로로 마디가 있으며 반투명이다. 위쪽에는 줄기자국이 둥글고 오목하게 패여 있고 아래쪽에는 뿌리자국이 돌출되어 있으며 여러 개의 비늘마디와 가는 세로주름이 있다. 질은 단단하고 눅진눅진하며 꺾인 면은 연한 갈색으로 매끈하고 반투명하며 각질이고 황백색의 작은 점이 많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최외층은 큐티클로 덮여있고 그 바깥측은 유조직으로 가득하다. 유조직 중에는 여러개의 유관속 및 점액세포가 흩어져있다. 유관속은 병립유관속 또는 외목포위유관속이 있고, 점액세포 중에는 옥살산칼슘속침정이 들어있다. 이 약은 약간 단내가 있고 맛은 달며 씹으면 끈적끈적하다.

황백(黃柏)

자세히보기

이 약은 줄기껍질로 판모양 〜 반원통모양의 조각으로 두께 2〜4mm이다. 바깥면은 회황갈색 〜 회갈색이고 껍질눈 자국이 많이 있다. 안쪽 면은 노란색 〜 어두운 황갈색으로 가는 세로줄이 있고 매끈하다. 꺾인 면은 섬유성이고 밝은 노란색을 띤다. 횡단면을 확대경으로 볼 때 피부의 바깥층은 노란색으로 얇고, 석세포가 황갈색의 점모양을 이루어 분포한다. 피부의 안층은 두껍고, 1차 방사조직은 바깥쪽으로 뻗어감에 따라 너비가 넓어지며 2차 피부의 1차 방사조직 사이는 약간 삼각형을 이루고 그 정점에 후생방사섬유가 모여 있다. 이 조직에 갈색을 나타내는 사부섬유군은 계단상으로 나란히 배열하고 수선이 교차하여 격자모양을 나타낸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매우 쓰며 점액성으로 침을 노랗게 물들인다.

황련(黃連)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고르지 않은 원기둥모양이며 길이 2~4cm, 때로 10cm에 이르며 지름 2〜7mm로 약간 구부러져 있고 때로 갈라져 있다. 바깥면은 회황갈색을 띠고 돌림마디가 있으며 줄기의 그루터기와 다수의 뿌리의 아랫쪽을 볼 수 있다. 한쪽 끝에 잎자루의 잔기가 있으며 그 대부분은 그을려 있다. 꺾인 면은 약간 섬유성이고 코르크층은 연한 회갈색, 피부 및 수는 황갈색 〜 적황갈색, 목부는 노란색 〜 적황색이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얇은 막의 코르크세포로 되고 피부유조직 중에는 코르크층 근처에 석세포군이, 형성층 근방에는 노란색의 사부섬유를 볼 수 있는 것이 많다. 목부는 주로 도관, 가도관, 목부섬유로 되고 방사조직은 뚜렷하며 수는 크고, 수 속에는 석세포 또는 후막목화된 세포를 수반하는 석세포를 볼 수 있다. 유세포에는 가느다란 전분립을 함유하고 있다.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매우 쓰고 오래 남으며 침을 노랗게 물들인다.

황기(黃芪)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가늘고 긴 원기둥모양을 이루고 길이 30〜100cm, 지름 7〜20mm이며 드문드문 작은 가지뿌리가 붙어있으나 분지되는 일은 없고 근두부 가까이에서는 약간 꼬여있으며 줄기의 그루터기가 남아 있다. 바깥면은 연한 회황색 〜 연한 황갈색이며 회갈색의 코르크층이 때로 군데군데 남아 있고 불규칙한 거친 세로의 주름과 가로로 껍질눈 같은 모양이 보인다. 질은 치밀하고 꺾기 힘들며 꺾인 면은 섬유성이다. 횡단면을 확대경으로 볼 때 최외층은 주피이고 피부는 연한 황백색, 목부는 연한 노란색이며 형성층 근처는 약간의 황갈색을 띤다. 피부의 두께는 목부지름의 약 1/3 〜 1/2이고 가는 뿌리에서는 목부로부터 피부에 걸쳐 흰색의 수선이 보이나 굵은 것은 때로 다수의 방사상의 갈라진 틈이 있다. 대개 수는 볼 수 없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달다.

황금(黃芩)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뿔모양이고 비틀어져 굽어 있으며, 길이 8∼25cm, 지름 1∼3cm이다. 바깥면은 황갈색 또는 진한 노란색이고, 혹모양의 가는 뿌리 자국이 드문드문 있다. 위쪽에는 비교적 거칠고 비틀어져 굽어있는 세로주름 또는 불규칙한 그물무늬가 있다. 질은 단단하면서 취약하고 절단하기 쉽다. 자른 면은 노란색이고, 중심부는 적갈색이다. 햇수가 오래된 것은 뿌리의 가운데가 썩어 있거나 비어있고, 어두운 갈색 또는 적갈색을 나타낸다. 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약간 쓰다.

홍화(紅花)

자세히보기

이 약은 관상화로 씨방이 붙어있지 아니하며, 길이 1∼2cm이다. 겉면은 붉은색∼ 적갈색이다. 꽃부리통은 가늘고 길며 선단은 5개로 갈리며, 갈린 조각은 좁은 줄 모양이고 길이 5∼8mm이다. 수술은 5개이고 꽃밥은 취합하여 통모양을 이루며 황백색이다. 암술머리는 긴 원기둥모양이고 정단은 포크 모양으로 약간 갈라진다. 질은 유연하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형개(荊芥)

자세히보기

이 약은 꽃이삭으로 가늘고 긴 보리이삭 모양이고 길이 5~10cm이며 보라색을 띤 녹갈색 〜 녹갈색이다. 작은 순형화 (脣形花)와 때로 열매를 가지는 꽃받침 통이 붙어 있다. 또한 전주 (全株)에 유백색의 짧은 털을 볼 수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입속에 넣으면 약간 시원한 느낌이 있다.

현호색(玄胡索)

자세히보기

이 약은 덩이줄기로 대개 고르지 않은 납작한 구형 또는 다각형을 이루고 지름 1〜2cm이다. 한쪽 끝에 줄기자국이 있고 밑바닥에 몇 개의 혹모양 돌기가 있다. 바깥면은 회황색 〜 회갈색이며 질은 단단하고 깨어진 면은 평탄하거나 입상으로 노란색 〜 회황갈색을 띤다.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쓰다. 연호색(延胡索) 이 약은 덩이줄기로 대개 고르지 않은 납작한 구형을 이루고 지름 0.5∼1.5cm이다. 바깥면은 노란색∼황갈색이며 질은 단단하면서 바삭거리며 불규칙한 그물 모양의 주름이 있으며, 자른 면은 노란색이고 각질상이며 밀납같은 광택을 띤다. 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쓰다.

현삼(玄參)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불규칙하게 구부러져 있고 긴 원기둥모양 〜 방추형으로 길이 4〜 20cm, 지름 1〜3cm이다. 바깥면은 황갈색 〜 갈색이고 거친 세로주름이 있으며 옆으로 긴 껍질눈과 드문드문 잔뿌리 자국이 있다. 질은 단단하며 꺾기 힘들고 꺾인 면은 검은색 ∼ 흑갈색을 띤다. 이 약은 설탕이 타는 것과 같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달며 후에 약간 쓰다.

향부자(香附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주로 방추형이고, 길이 15∼35mm, 지름 5∼10mm이다. 바깥면은 밤색 ∼ 흑갈색이고, 세로주름무늬가 있으며 정단에는 줄기그루가 남아 있기도 한다. 또한, 5∼10개의 고르지 않은 고리 마디가 돌출되어 있고, 미처 다듬지 아니한 것의 마디 위에는 갈색의 털뿌리와 수염뿌리를 자른 자국이 있다. 털뿌리를 미리 제거한 것은 비교적 매끈하고, 고리마디는 뚜렷하지 않다. 질은 단단하다. 찌거나 삶은 것은 잘린 면이 황갈색 또는 적갈색이고 각질 모양이며, 그대로 말린 것은 잘린 면이 흰색이고 가루성이 뚜렷하다. 내피층은 고리 무늬가 뚜렷하고 중심주는 색이 비교적 진하며, 점상 유관속이 흩어져 있다. 이 약은 특유한 향기가 있으며 맛은 약간 쓰다.

해동피(海桐皮)

자세히보기

이 약은 줄기껍질로 긴 판모양 또는 반원통모양이고 길이는 일정하지 않으며, 두께 1∼4mm이다. 바깥면은 회백색 ∼ 회갈색이고 거칠며 회흑색의 세로로 갈라진 틈새 및 가로로 향해 벌어진 무늬가 있다. 또한, 노란색이 둥근 점모양의 껍질눈이 흩어져 있으나 뚜렷하지 않다. 껍질에는 못처럼 생긴 가시가 있고, 길이 1∼3cm이며 그 아랫쪽은 지름이 1∼1.7cm이며 세로로 긴 타원형을 나타낸다. 가시가 떨어져 나간 속껍질은 노란색이다. 안쪽은 황갈색 또는 자갈색이고 매끄러우며 가는 세로무늬가 뚜렷하다. 질은 단단하고 질기며 절단하기 어렵다. 자른 면은 외부가 회갈색이고 내부는 회황색이며 섬유성이 강하여 뚜렷한 조각층을 나타낸다.이 약은 약간의 향기가 나고 맛은 쓰다.

한인진(韓茵蔯)

자세히보기

이 약은 지상부로 줄기의 아랫부분은 목화되어 있고 윗부분은 갈라져 있으며 잎이 달려있다. 잎은 깃모양으로 깊게 갈라지고 갈라진 잎은 피침형이며 끝이 날카롭고 대개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길이 2~3cm이다. 잎의 윗면은 녹색이고 잔털과 오목한 점이 있으며 아랫면은 황록색을 띠고 잔털과 선점(腺點)이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하수오(何首烏)

자세히보기

이 약은 덩이뿌리로 방추형 또는 덩어리이며 길이 5〜15cm, 지름 3〜10cm이다. 바깥면은 적갈색 〜 흑갈색이며 약간 울퉁불퉁하고 평평하지 않으며 얕은 홈이 있고 불규칙한 주름 무늬와 세로홈이 있다. 또한, 가로로 긴 껍질눈 또는 연속적인 줄무늬가 있고 양쪽 끝에는 한 개의 잘린 자국이 뚜렷하며 섬유상 유관속이 노출되어 있다. 질은 질기고 단단하여 절단하기 어렵다. 자른 면은 연한 황갈색 또는 연한 적갈색이고 가루성이며, 피부에는 4∼11개의 원형에 가까운 이형유관속 고리들이 모여서 “금문(錦紋)”이라 불리우는 꽃무늬를 이루고 있다. 중앙의 목부는 비교적 크고 때로 목심을 볼 수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수열의 세포로 되어있고 그 안에는 갈색물질이 들어있다. 사부는 비교적 넓고 원형에 가까운 이형유관속, 즉 복합유관속 4∼11개가 흩어져있다. 별도로 한 종류의 유관속이 뿌리의 중앙에 있는데, 이 유관속은 하나로 된 유관속이다. 유관속은 모두 측립유관속이다. 형성층은 고리를 이루고 있다. 목부는 도관이 비교적 적고 주위에는 가도관 및 소수의 목부섬유가 있다. 뿌리의 중심에는 1차 목부가 있다. 유세포에는 옥살산칼슘 집정 및 전분립이 들어있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은 약간 쓰고 떫다.

하고초(夏枯草)

자세히보기

이 약은 꽃대로 많은 포엽 및 꽃받침이 붙어있고 원기둥모양에 가깝고 길이 3〜6cm, 지름 10〜15mm이다. 바깥면은 회갈색 〜 적갈색이고 질은 가볍다. 위쪽에는 꽃부리가 남아 있으며 아래쪽에는 줄기가 있고 꽃받침 속에 4분과가 있다. 포엽은 심장형 〜 편심형이며 꽃받침과 맥상에는 흰색의 털이 있다. 이 약은 냄새와 맛이 거의 없다.

포공영(蒲公英)

자세히보기

이 약은 전초로 긴 방추형의 뿌리와 근 두 분에 긴 타원형이며 날개 모양으로 갈라진 잎이 여러 개 붙어있다. 길이 5~30cm, 뿌리의 지름 5~20mm이다. 잎의 바깥 면은 황록색~회록 색이고, 뿌리는 연한 갈색~흑갈색이며 꽃과 열매가 달려있는 것도 있다. 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쓰다.

파극천(巴戟天)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납작한 원기둥모양이며 지름은 5〜20mm이고 대개 구부러져 있으며 길이는 일정치 않다. 바깥면은 회황색 또는 어두운 회색이고 세로무늬 및 가로로 찢긴 무늬가 있으며 피부가 가로 방향으로 끊겨서 목부가 노출되기도 한다. 질은 질기다. 횡단면은 피부는 두텁고 보라색 또는 연한 보라색이며 목부와 쉽게 떨어진다. 목부는 단단하고 황갈색 또는 황백색이며 지름은 1〜5mm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수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고 그 안에는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피부는 좁고 그 안쪽에는 석세포가 하나씩 또는 여러 개가 무리를 이루어 단속적으로 배열하여 고리모양를 이루고 있다. 유세포에는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사부는 비교적 넓고 형성층 부근에는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형성층은 뚜렷하다. 목부는 도관이 하나씩 흩어져 있거나 또는 2∼3개가 서로 모여 있다. 목부섬유는 비교적 발달되었고 목부수선은 1∼3열의 세포로 되어있으며 목화되지 않은 목부유세포 무리가 때때로 보인다. 이 약은 냄새가 없고 맛은 달고 약간 떫다.

토사자(菟絲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씨로 구형~원반형으로 된 작은 알맹이 모양이고 지름 1~2mm, 100개의 질량은 약 100mg이다. 바깥 면은 황록색~흑갈색이며 한쪽 끝의 오목한 곳에 종제가 있다. 바깥 면을 확대경으로 보면 작은 돌기가 있다. 질은 단단하여 손가락으로 눌러도 깨지지 않는다. 이약의 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씨껍질의 표피세포는 사각형에 가깝거나 직사각형에 가까우며 측벽은 비후 되어있다. 겉면에서 보면 다각형이고 각이 진 곳의 세포벽은 현저하게 비후 되었으며 중앙은 오목하게 들어가 있고 안에는 갈색 물질이 들어있다. 책상 세포는 2열이며 좁고 길며 바깥 줄은 세포가 약간 짧고 벽은 목화되었으며 안쪽 줄은 세포가 비교적 길고 목화되지 않았으며 바깥쪽의 경계선 가까이에는 광채가 나는 띠가 있다. 그 아래쪽에는 퇴폐된 유세포가 있다. 보유 세포는 다각형 또는 윤원형이며 세포벽은 두껍고 그 안에는 호분립이 들어있다. 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부드럽고 기름기가 있다.

택사(澤瀉)

자세히보기

이 약은 덩이줄기로 구형에 가깝거나 타원형이거나 난원형이고, 길이 2∼7cm, 지름 2∼6cm이다. 바깥면은 황백색 또는 연한 황갈색이고, 불규칙하게 가로로 달리는 고리모양의 얕은 홈 무늬 그리고 수염뿌리에 의해 가늘고 작게 돌기된 많은 자국이 있으며 때로 아래쪽에 혹모양의 눈 자국이 있을 때가 있다. 몸체는 가볍고 질은 견실하다. 잘린 면은 황백색이고 가루성이며, 다수의 미세한 구멍이 있다.이 약은 특유한 냄새와 맛이 약간 있다.

<< < 1 2 3 4 5 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