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관동화(款冬花)

자세히보기

이 약은 꽃봉오리로 길고 둥근 막대모양이며, 하나씩 독립되어 있거나 2∼3개가 아랫쪽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고, 길이 10〜25mm, 지름 5∼10mm이다. 위 끝은 비교적 굵고 아래쪽은 점점 가늘어지거나 짧은 줄기가 붙어있다. 바깥면에는 비늘모양의 턱잎이 많이 붙어 있다. 턱잎의 바깥쪽은 적자색 ∼ 연한 붉은색이고, 안쪽에는 흰 솜털이 촘촘하게 덮여있다. 몸체는 가볍고 두 개로 쪼개면 안에 흰 솜털을 볼 수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화분립이 구형을 이루고 있고 꽃받침의 표피세포는 장방형이며 세포벽은 연달아 꿴 구슬모양으로 두꺼워져 있다. 이 약은 향기가 있고 맛은 약간 쓰고 맵다.

고삼(苦參)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 5∼20cm, 지름 2∼3cm이다. 바깥면은 어두운 갈색 ∼ 황갈색이며 세로 주름이 뚜렷하고 가로로 긴 껍질눈이 있다. 주피를 제거한 것은 황백색이며 꺾인 면은 약간 섬유성이다. 횡단면은 연한 황갈색이고, 피부는 두께 1∼2mm이며, 형성층 부근은 약간 어두운 색을 띠고, 목부와의 사이에는 때로 벌어진 틈새가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매우 쓰며 오래 남는다.

고본(藁本)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 및 뿌리로 고르지 않게 갈라진 원기둥 모양이고 진한 갈색이며 길이 5~9cm, 지름 7~20mm이다. 뿌리줄기는 덩어리 모양이고 위쪽에는 여러 개의 둥근 뿌리줄기의 전기와 줄기 자국이 남아있다. 뿌리는 여러 개가 주먹 모양으로 감겨있고 가로로 돌기 되어있으며 질이 약하여 자르기 쉽다. 자른 면은 황백색이고 꺼칠꺼칠하며 찢어진 틈새가 보인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매우며 약간 떫다. 중국고본(中國藁本) 이 약은 뿌리줄기 및 뿌리로 뿌리줄기가 대부분이고 가볍고 부스러지기 쉽다. 뿌리줄기는 불규칙하면서 결절 상인 원기둥 모양이고 약간 꼬였으며 가지가 갈렸고 길이 3~10cm, 지름 25~40mm이며 마디는 고르지 않은 구형이다. 바깥 면은 갈색~진한 갈색이고 거칠며 세로 주름 및 고리 무늬가 있다. 위쪽에는 여러 개의 오목하면서 둥근 줄기의 잔기 또는 자국이 남아있는데 지름은 5~10mm이다. 아래쪽에는 여러 개의 점모 양으로 돌기 된 뿌리자국이 있다. 뿌리는 꼬인 나무막대 모양이다. 자른 면은 연한 황갈색 또는 황백색이고 섬유상이며 찢긴 틈새가 있고 황갈색의 점을 볼 수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짙게 나고 맛은 맵고 쓰며 약간 얼얼하다. 요고본(遼藁本) 이 약은 뿌리줄기 및 뿌리로 뿌리줄기가 대부분이고 가벼우며 부스러지기 쉽다. 뿌리줄기는 불규칙한 원기둥 모양 또는 뭉쳐진 덩어리 모양이며 대부분은 가지가 갈려있으며 길이 1~6cm, 지름 5~20mm이다. 바깥 면은 회갈색~어두운 갈색이고 거칠다. 아래쪽에는 가늘고 길면서 구부러진 뿌리가 여러 개 달려있다. 자른 면은 황백색~연한 갈색이고 섬유상이며 찢긴 틈새가 있고 갈색의 점을 볼 수 있다.

결명자(決明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씨로 짧은 원기둥 모양이며 비교적 작고. 길이 3∼5mm, 너비 2∼3mm이다. 바깥쪽의 능선은 양쪽에 각각 폭이 넓고 연한 황갈색의 띠가 한 줄씩 있다. 이 약을 깬 것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이 있다.

건강(乾薑)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납작하게 눌려있는 불규칙한 덩어리 모양이며 손가락 모양으로 가지가 갈려있고, 길이 2∼4cm, 지름 1∼2cm이다. 바깥면은 회백색 ∼ 연한 회갈색이고 흰 가루가 묻어 있으며 연한 회황색의 주피가 그대로 있거나 벗겨져 있다. 가지가 갈라진 각 부분은 약간 눌려있으며 약간 구부러진 달걀모양 또는 긴 달걀모양이고 그 양쪽에 싹눈이 혹 같이 돌출된 것도 있다. 질은 견실하다. 잘린 면은 약간 섬유성이며 가루성이고 황백색 또는 회백색이다. 횡단면을 확대경으로 볼 때 내피층은 고리 무늬가 뚜렷하고 유관속 및 노란색의 유점이 흩어져 있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여러 열의 납작한 코르크세포로 되어있다. 피부에는 다수의 엽적유관속이 흩어져 있고 기름세포는 곳곳에서 보인다. 내피층은 뚜렷하고 카스파리대를 볼 수 있다. 중심주는 지하경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병립유관속이 흩어져 있으며 중심주초 근처의 유관속은 모양이 작고 비교적 촘촘하게 배열하고 있다. 목부내측 또는 그 주위에는 목화되지 아니한 섬유가 있고 또한 기름세포도 있다. 유조직 중에는 전분립이 들어있다.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몹시 맵다.

해방풍(海防風)(갯방풍)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가늘고 긴 원기둥 모양이고, 길이 10∼20cm, 지름 5∼15mm이다. 바깥 면은 연한 황백색이고 겉껍질이 남아있는 것이 많으며, 겉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것은 바깥 면이 황갈색이다. 전체에는 가느다란 세로 주름 무늬와 세로 흠이 있고, 황갈색이고 점모 양인 가는 뿌리 자국이 있다. 정단에는 보통 황갈색의 뿌리줄기 잔기가 남아 있으며, 상부는 약간 가늘고 중부는 약간 굵으며 하부는 점차 가늘어진다. 질은 단단하나 꺾기 쉽다. 꺾인 면은 가루성이며, 피부는 연한 백색 ∼ 연한 노란색이고 때로 빈틈이 있으며 갈색의 분비도가 작은 점으로 흩어져 있고, 목부는 연한 노란색이며 조직이 치밀하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달다.

식방풍(植防風)(갯기름나물)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뿔 모양~방추형을 이루고 곁뿌리가 2~4개 달려있고 길이 5~15cm, 지름 1~3cm이다. 바깥 면은 회황색~회갈색이며 드문드문 길이 3~5mm의 적갈색 껍질눈이 세로로 있고 근 두 분에 오목한 줄기 자국이 있으며 거친 세로 주름과 잔뿌리 자국이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확대경으로 보면 피부는 회갈색~연한 갈색이며 빈틈이 보이고 갈색의 형성층이 뚜렷하고 목부는 황갈색이며 치밀하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부드럽고 약간 쓰다.

강황(薑黃)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줄기로 때로 곁뿌리줄기가 있다. 뿌리줄기는 고르지 않은 난원형, 원기둥 모양 또는 방추형이며 길이 2〜5cm이고, 지름 1〜3cm이다. 곁뿌리줄기는 두 끝이 둔두인 원기둥 모양으로 약간 구부러져 있으며 지름 약 1cm, 길이 2〜6cm로 모두 돌림마디가 있다. 코르크층이 붙어있는 것은 황적색으로 광택이 나고 코르크층이 없는 것은 어두운 황적색으로 가루가 붙어있다. 질은 단단하고 꺾기 어려우며 꺾인 면은 황갈색 〜 황금색이고 각질 모양이며 왁스 모양의 광택이 난다. 횡단면을 확대경으로 볼 때 내피층은 고리 무늬가 뚜렷하고 유관속은 별 모양으로 흩어져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가장 바깥층에는 보통 4〜10층의 코르크층이 있거나, 또는 부분적으로 남아있다. 피부 및 중심주는 1층의 속껍질에 의해 구분된다. 피부 및 중심주는 유조직으로 되어있고 유관속이 흩어져있다. 유조직 중에는 기름세포가 흩어져 있고 유세포 중에는 노란색 물질, 옥살산칼슘 사정 및 단정이 있고 호화된 전분립이 들어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쓰고 자극성이며 침을 노랗게 물들인다.

감초(甘草)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뿌리는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 25∼100cm, 지름 5∼35mm이다. 바깥면은 적갈색 또는 황갈색이고 세로 주름 무늬, 패인 무늬 및 껍질눈이 뚜렷하고 드문드문 가는 뿌리 자국이 나 있다. 질은 단단하다. 잘린 면은 섬유성이며 황백색이고 가루가 많이 나며 형성층은 고리가 뚜렷하고, 수선은 방사상이며 벌어진 틈이 있을 때가 있다. 뿌리줄기는 원기둥 모양이고 바깥면에는 싹이 있었던 자국이 있으며 잘린 면의 가운데에는 수가 있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껍질 붙은 감초는 코르크층이 황갈색이고 여러 층이며 그 안쪽에는 1∼3층으로 된 코르크피층이 있다. 피부에는 후막화되고 목화가 덜 된 인피섬유 묶음이 있고 이 섬유묶음은 주로 결정세포열을 이루고 있다. 사관은 잘 보이나 오래된 것에서는 형성층 가까이에 있지 않으면서 대체로 퇴화되어 잘 보이지 않는다. 수선은 방사상이고 형성층을 관통하여 피부에까지 이르며 수선 세포에는 전분립이 가득 들어있다. 도관은 크고 단독 또는 무리를 이루어서 수선 사이에 방사상으로 배열되어 있다. 결정세포열에 둘러싸인 목부섬유 묶음은 도관과 도관 사이에 흩어져 있다. 뿌리줄기에는 수가 있고, 피부 및 목부의 유세포에는 옥살산칼슘 단정과 전분립이 있다. 껍질 벗긴 감초에는 주피 및 사부의 일부가 없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달다. 광과감초(光果甘草)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목질성이고 굵고 강하며 때로 가지가 갈라져 있다. 바깥 껍질은 거칠지 않으며 대부분은 회갈색이고 껍질눈은 가늘고 뚜렷하지 않다. 창과감초(脹果甘草)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질이 비교적 견실하고 때로 가지가 갈라져 있다. 바깥면은 거칠고 대개 회갈색이며, 껍질눈은 가늘고 뚜렷하지 않다.

강활(羌活)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뿔 모양 또는 긴 원뿔 모양이고 보통 가지가 많이 갈리며, 길이 15∼30cm, 지름 2∼5cm이다. 바깥면은 황갈색 ∼ 갈색이며 수염뿌리나 그 자국이 군데군데 남아있다. 근두부 가까이에는 고리를 이룬 가로무늬를 볼 수 있다. 근두부는 비교적 팽대되어있고 보통 줄기 그루나 잎자루 그루가 남아있다. 질은 단단하나 취약하다. 잘린 면은 피부가 연한 갈색 또는 황갈색이고 비교적 성글며 벌어진 틈새가 많고, 목부는 백색이거나 황백색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뿌리의 가장 바깥층은 3∼4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고 그 밑에는 4∼8층의 후각조직이 발달되어 있다. 분비도는 후각조직 중이나 사부에 드문드문 배열되어 있다. 수선은 1~3열이고 2차 목부에서 피부까지 방사상으로 배열하고 있으며, 형성층은 3∼4열이다. 세포간극은 특히 피부에 많고 유조직 중에는 전분립이 가득 들어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으며, 맛은 처음에 달고 시원하며 후에 약간 쓰다. 중국강활(中國羌活)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약간 구부러진 원기둥 모양이고 때로 가지가 갈리며, 길이 4∼13cm, 지름 6∼25mm이다. 바깥면은 밤색 ∼ 흑갈색이고 겉껍질이 벗겨진 곳은 노란색이다. 마디사이가 짧아지고 고리 무늬가 빽빽하게 융기되어 누에처럼 보이는 것은 잠강(蠶羌)이라 부르고, 마디사이가 길어져서 대나무 마디처럼 보이는 것은 죽절강(竹節羌)이라 부른다. 마디 위에는 점모양 또는 혹모양으로 튀어나온 뿌리의 자국이 있으며, 갈색이고 부서진 비늘 조각이 많이 있다. 몸체는 가볍고 질은 취약하여 자르기 쉽다. 잘린 면은 고르지 않고 벌어진 틈새가 많으며 피부는 황갈색 ~ 어두운 갈색이고 미끈미끈하며 갈색의 유점(油點)이 있고, 목부는 황백색이며 수선이 뚜렷하다. 수부는 노란색 ∼ 황갈색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10여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다. 피부는 좁고 사부에는 벌어진 틈새가 많으며 형성층은 고리를 이루고 있다. 목부 도관은 비교적 많다. 유실은 크고 주로 사부에 많으며, 수, 수선에도 분포하고 그 안에는 황갈색의 기름과 같은 물질이 들어있다. 이 약은 향기가 있고 맛은 약간 쓰면서 맵다. 관엽강활(寬葉羌活) 이 약은 뿌리줄기 및 뿌리로 되어있다. 뿌리줄기는 원기둥 모양에 가깝고 위쪽 끝에는 줄기 및 엽초의 자국이 남아있다. 뿌리는 원뿔 모양이고 세로 주름 무늬와 껍질눈이 있다. 바깥면은 밤색이고 뿌리줄기 가까운 곳에는 비교적 치밀한 고리 무늬가 있으며. 뿌리의 길이가 8〜15cm, 지름이 1〜3cm인 것은 조강(條羌)이라 부른다. 뿌리줄기가 굵고 크며 불규칙한 결절상이고 위쪽 끝에 여러 개의 줄기 그루가 있으며 뿌리가 비교적 가는 것은 대두강(大頭羌)이라 부른다. 질은 성글고 취약하며 자르기 쉽다. 잘린 면은 약간 평탄하며 피부는 연한 갈색이고 목부는 황백색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뿌리의 가장 바깥층은 3∼4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고 그 밑에는 4∼8층의 후각조직이 발달되어 있으며 후각조직에는 분비도가 있다. 사부에는 분비도가 드문드문 배열되어 있다. 수선은 1∼3열이고 2차 목부에서 피부까지 방사상으로 배열하고 있다. 형성층은 3∼4열이다. 세포간극은 특히 피부에 많고 유조직 중에는 전분립이 가득 들어있다. 이 약은 약간의 냄새가 있으며, 맛은 비교적 담담하다.

감국(甘菊)

자세히보기

이 약은 꽃으로 지름 0.3~3cm의 두상화로서 총포는 4~5겹으로 되어있고, 바깥쪽의 총포는 선 모양~침 모양이고 안쪽의 총포는 달걀모양을 나타낸다. 설상화는 1줄이고, 노란색이며 쭈글쭈글하고 말아져 있으며, 관상화는 여러 개이고, 진한 노란색이다. 이 약은 특유한 향기가 있고 맛은 쓰다.

갈근(葛根)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직사각형의 두꺼운 조각 또는 세로로 자른 작은 덩어리이다. 앞의 것은 길이 20∼30cm, 두께 약 1cm이며, 뒤의 것은 크기가 일정하지 않은 육면체에 가깝다. 바깥면은 회백색 ∼ 연한 갈색이고 세로주름이 있으며 꺼칠꺼칠하다. 세로로 꺾기 쉽다. 확대경으로 볼 때, 횡단면은 섬유성이고 형성층이 특수하게 발육하여 생긴 동심성 윤층 또는 그 일부를 볼 수 있다. 사부는 연한 회황색이고, 목부에는 많은 도관이 작은 점으로 보인다. 수선은 연한 회황색이고 약간 함몰되어 있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피부는 대부분 제거되어 있다. 목부는 수선이 3∼8열의 세포로 되어 있고 도관은 여러 개가 무리를 이루어 목부 섬유속과 번갈아서 배열하고 있다. 섬유 묶음은 매우 많아 보통 수 십 묶음이 고리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목부의 유세포에는 옥살산칼슘 단정과 소량의 전분립이 들어 있다. 이 약은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약간 달다.

작약(芍藥)

자세히보기

작약(Paeonia lactiflora, 芍藥)약효작약의 약성은 차고 맛은 시고 쓴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예로부터 작약의 뿌리를 약재로 사용했습니다. 위장염과 위장의 경련성동통에 진통효과를 나타내고, 소화 장애로 복통 또는 설사, 복명(腹鳴)이 있을 때에 유효하며, 이질로 복통과 후중증이 있을 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감초(甘草)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뿌리는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 25∼100cm, 지름 5∼35mm이다. 바깥면은 적갈색 또는 황갈색이고 세로 주름 무늬, 패인 무늬 및 껍질눈이 뚜렷하고 드문드문 가는 뿌리 자국이 나 있다. 질은 단단하다. 잘린 면은 섬유성이며 황백색이고 가루가 많이 나며 형성층은 고리가 뚜렷하고, 수선은 방사상이며 벌어진 틈이 있을경우

<< < 1 2 3 4 5 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