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반하(半夏)

자세히보기

이 약은 주피를 완전히 제거한 덩이줄기로 약간 눌려져 있는 구형이거나 불규칙한 구형이며, 지름 7∼25mm, 높이 7∼15mm이다. 바깥면은 흰색 ∼ 회황백색이고 위쪽에는 줄기 자국이 오목하게 남아 있으며 그 주변은 뿌리자국이 작은 점으로 촘촘하게 덮고 있다. 질은 충실하고 자르기 어렵다. 횡단면은 흰색이고 가루의 성질을 띤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바깥쪽에는 코르크세포가 남아있을 때가 있다. 코르크세포 근처의 10∼12층의 유세포에는 전분립이 비교적 적게 들어있거나 들어있지 않을 때도 있지만 안쪽의 유세포에는 전분립이 가득 들어있다. 유세포에는 옥살산칼슘 속침정과 점액질이 들어있다. 유관속은 병립유관속과 외목포위유관속이고 가로 세로로 분포한다. 도관은 대부분 나선문도관이며 때로 환문도관도 볼 수 있다.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으며 맛은 처음에는 담담하고 약간 점액성이지만 후에 몹시 아리다.

박하(薄荷)

자세히보기

이 약은 지상부로 줄기와 여기에 마주 난 잎으로 되어 있다. 줄기는 네모기둥 모양이, 길이 15∼40cm, 지름 0.2∼0.4cm이다. 바깥면은 자갈색 또는 연한 녹색이고 모서리 근처에는 짧은 털이 있으며 마디사이는 길이 2∼5cm이다. 질은 약하다. 잘린 면은 흰색이고 수부는 가운데가 비어 있다. 잎은 마주나며 짧은 잎자루가 있고, 잎조각은 찌그러지고 함께 말려있다. 온전한 잎을 펼쳐보면 긴 타원형 또는 달걀모양이고, 길이 2∼7cm, 폭 1∼3cm이다. 잎의 윗면은 진한 녹색이고, 아랫면은 회녹색이며 드물게 짧은 털이 덮여있고, 오목한 점모양의 선린이 있다. 꽃은 윤산화서로 액생하며, 꽃받침은 종 모양이고 끝은 5개로 갈라지며, 꽃부리는 연한 보라색이다. 이 약은 손으로 비비면 특유하게 맑은 향기가 나며, 맛은 맵고 시원하다.

목향(木香)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기둥 모양 혹은 반원기둥 모양이고 길이는 5~10㎝, 지름 5~50mm이다. 바깥 면은 황갈색~회갈색이며 뚜렷한 주름과 세로 홈 및 뿌리자국이 있다. 질은 단단하며 쉽게 꺾이지 않는다. 꺾은 면은 회갈색~어두운 갈색이며 주변은 회황색 또는 연한 황갈색이고 형성층의 고리는 갈색이며 방사상의 무늬가 있고 갈색이고 점모 양인 유실(油室)이 산재되어 있다. 이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여러 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고 때로 탈락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사부는 넓고 섬유 묶음이 있으며 섬유 묶음은 바퀴 모양으로 배열하고 있다. 형성층은 고리 모양을 이룬다. 목 부는 도관이 하나씩 중앙을 향하여 배열하고 목부섬유는 형성층이 있는 곳과 중심에 있는 도 관 주변에 존재한다. 1차 목 부는 대부분 사 원형(四原型)이다. 유실은 유조직 중에 흩어져있고 원형 또는 타원형이며 늘 노란색의 기름방울을 저장하고 있다. 유세포에는 이눌린이 들어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목통(木通)

자세히보기

이 약은 주피를 제거한 줄기로 원기둥 모양이며 보통 비틀려 굽어 있고, 길이 30∼70cm, 지름 0.5∼2cm이다. 바깥쪽은 황백색 ~ 황갈색이고, 세로로 난 골이 아주 많으며, 마디가 있는 곳은 팽대되어 있기도 하고 곁가지가 절단된 자국이 보이기도 한다. 주피가 남아있는 것은 회갈색이고 원형 또는 세로로 긴 타원형의 껍질눈이 있다. 질은 가볍고 견실하며 자르기 어렵다. 양 쪽에 잘린 면은 피부가 어두운 회갈색이고 목부는 연한 갈색의 도관부와 회백색의 수선이 번갈아가며 방사상으로 배열하고 있다. 수는 연한 회황색이고 뚜렷하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주로 결정세포열을 수반하는 섬유속과 석세포군으로 된 바퀴모양의 고리가 비교적 넓은 사부의 바깥쪽을 활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다. 피부의 수선은 단정을 함유하는 후막세포로 되어 있다. 형성층은 뚜렷하고 수 주변의 세포는 매우 두껍다. 목부에는 비교적 잘 발달된 크고 작은 도관이 방사상으로 배열되어 있고 수선은 4 ∼ 5 열이며 목부의 수선 및 수 주변의 유세포에는 옥살산칼슘단정 및 전분립이 들어있다.이 약은 냄새가 거의 없고 맛은 약간 아리다.

목단피(牡丹皮)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껍질로 원통모양 ∼ 반원통모양이며 세로로 쪼개서 벌려 놓으면 안으로 약간 굽어 있거나 길게 벌어져 있고, 길이 5∼20cm, 지름 0.5∼1.2cm, 두께 0.1∼0.4cm이다. 바깥면은 회갈색 또는 황갈색이고, 가로로 긴 껍질눈 및 가는 뿌리의 자국이 많이 있다. 겉껍질을 벗겨낸 것은 바깥쪽이 분홍색이다. 안쪽은 연한 회황색 또는 진하지 않은 갈색이고, 보통 반짝거리는 결정을 볼 수 있다. 질은 단단하면서 자르기 쉽다. 잘린 면은 연한 분홍색이며 가루성이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맵고 쓰다.

모과(木瓜)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긴 원반 모양∼달걀모양 반구형이며, 길이 6~10cm, 너비 30~50mm이다. 바깥 면은 적갈색~적자색으로 약간의 광택이 있다. 열매의 안쪽은 적갈색이며 평탄하거나 또는 함몰되어 있고 시는 거의 탈락되어 있다. 씨는 세모뿔 모양으로 갈색~적갈색이며, 그 안에는 흰색의 종인이 한 개 있거나 또는 떨어져서 없기도 하다. 이 약은 시큼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시고 떫다.

맥문동(麥門冬)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의 팽대부로 긴 네모기둥 또는 둥근 네모기둥 모양이고, 길이 12∼40mm, 지름 4∼9mm이다. 바깥면은 황백색이고 세로주름이 있다. 질은 부드러우면서 질기다. 꺾인 면은 황백색이고 약간 투명하며 중심주는 가늘고 억세며 질긴 목심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표피세포는 직사각형 ∼ 다각형이며 1열의 세포로 되어 있다. 겉껍질의 세포는 1~2열이며 표피세포보다 크고 목화되어 있다. 피부는 매우 넓어 약 30열의 세포로 되어있으며 그 안에는 점액질 및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내피층의 외측은 1~3열이 석세포로 되어있다. 내피층 세포는 세포벽이 고르게 비후되었고 통과세포가 있다. 유관속은 방사유관속이며 사부 묶음은 12∼20개이고 그 각각은 목부 묶음 중 활처럼 들어간 부위에 자리하고 있다. 목부 묶음은 목화조직이 서로 연결되어 고리를 이룬다. 수는 작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약간 달며 점착성이 있다. √소엽맥문동 이 약은 뿌리의 팽대부로 긴 네모기둥 모양 또는 방추형이고, 길이 10∼25mm 지름 3∼5mm이다. 한 쪽 끝은 뾰족하고 다른 쪽은 약간 둥글다. 바깥면은 연한 노란색~ 연한 황갈색이며 크고 작은 세로주름이 있다. 꺾기 쉬우며 꺾인 면은 황백색이고 약간 투명하며 중심주는 가늘고 억세며 질긴 목심이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표피세포는 직사각형 ∼ 다각형이며 1열의 세포로 되어 있다. 겉껍질 세포는 3~5열이고 세포벽은 목화되어 있다. 피부는 넓어 약 14~27열의 세포로 되어있으며 그 안에는 점액질 및 옥살산칼슘 속침정이 들어있다. 내피층의 바깥쪽은 1열의 석세포로 되어있다. 내피층 세포는 세포벽이 고르게 비후되었고 통과세포가 있다. 중심주는 매우 작고 중심주초는 1∼2열의 유세포로 되어있다. 유관속은 방사유관속이며 사부 묶음은 13∼22개이고 그 각각은 목부 묶음 중 활처럼 들어간 부위에 자리하고 있다. 목부 묶음은 목화조직이 서로 연결되어 고리를 이룬다. 수는 작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약간 달며 점착성이다.

두충(杜仲)

자세히보기

이 약은 줄기껍질로 널빤지 모양이고 양쪽 가장자리가 안쪽으로 약간 말려있으며, 길이와 너비는 일정치 않고 두께는 3∼7mm이다. 바깥면은 연한 갈색 또는 회갈색이고, 어떤 것은 뚜렷한 주름 무늬 또는 세로로 갈라진 홈 무늬가 있으며, 어떤 것은 비교적 얇다. 거친 껍질이 제거 되지 않은 것에서는 뚜렷한 껍질눈을 볼 수 있다. 안쪽 면은 평활하고 갈색 또는 어두운 갈색을 띠며 가는 세로주름이 있다. 안쪽 면은 질이 약하고 쉽게 꺾어진다. 이 약을 꺾으면 가늘고 은백색의 세밀하고 탄성이 풍부한 수지의 실들이 나온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가장 바깥에는 두꺼운 낙피층이 있다. 낙피층은 내측에 수층의 코르크세포가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다. 이 세포들의 세포벽은 목화되었고 그 아래에는 코르크피층이 있다. 사부는 대부분을 차지하고 5∼7줄의 가로로 배열한 석세포 고리가 있으며 각각의 고리 띠에는 3∼5개의 석세포가 있다. 수선은 2∼3열의 세포로 되었고 코르크층 가까이에 붙어있으며 때로 한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수 근처에서는 흰색의 굳타펠카를 함유한 유세포를 볼 수 있고 이러한 유세포는 특히 사부 안쪽에 많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독활(獨活)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긴 원기둥모양 〜 막대모양이고 길이 10〜30cm, 지름 5〜20mm이다. 바깥면은 회백색 〜 회갈색이며 세로주름과 잔뿌리 자국이 있다. 꺾인 면은 섬유성이고 연한 노란색의 수가 있고 질은 가볍고 엉성하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후각조직 내에 분비세포를 가진 작은 수지도가 있다. 형성층은 3〜5열로 뚜렷하고 목부의 도관 주위에는 목부섬유가 발달하고, 수로부터 수선은 3〜5열로 사부까지 연결되어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텁텁하고 약간 쓰다.

대황(大黃)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 및 뿌리줄기로 달걀모양, 긴 달걀모양 또는 원기둥모양이며, 때로 가로 및 세로로 잘려서 다듬어져 있으며, 길이 5∼15cm, 지름 4∼10cm이다. 바깥쪽은 껍질이 거의 벗겨져 있다. 피부의 대부분이 제거된 것은 바깥면이 황갈색 ∼ 연한 갈색이고 흰색의 가는 그물눈 모양을 보이며, 질은 치밀하고 단단하다. 코르크층이 남아있는 것은 바깥면이 어두운 갈색 또는 흑적색을 띠고 주름이 있으며, 질은 거칠면서 무르다. 이 약의 횡단면은 섬유성이 아니며, 연한 회갈색 또는 갈색이고, 흑갈색에 흰색, 연한 갈색이 뒤섞인 복잡한 무늬가 있으며, 이 무늬는 형성층 부근에서 때로 방사상을 이룬다. 안쪽의 수에는 지름 1∼3mm의 갈색의 작은 원의 중심에서 방사상을 이루는 선문과 같은 조직으로 되어 있고 이 조직은 고리모양으로 배열되거나 또는 불규칙하게 흩어져 있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장엽대황(掌葉大黃)은 뿌리줄기의 코르크층과 피부가 대부분 제거되었지만 부분적으로 남아있을 때도 있다. 사부수선은 3∼4열이며 비교적 곧고 안에는 갈색물질이 들어있다. 형성층은 납작한 세포로 되어있다. 목부수선은 비교적 촘촘하고 2∼4열의 세포로 되어있으며 그 안에는 진한 갈색물질이 들어있다. 도관은 드물고 성글며 중앙을 향하여 배열한다. 수부는 넓고 주로 유세포로 되었으며 다수의 이형유관속이 하나의 울타리 속에 들어 있거나 또는 흩어져 있다. 이형유관속은 형성층이 고리모양이고 중앙에는 사부가 있으며 형성층 근처에는 점액강이 보일 때가 있고 형성층의 바깥쪽에는 목부가 있으며 수선은 별모양으로 뻗어나고 그 안에는 진한 갈색물질이 들어있다. 유세포에는 전분립이 많이 들어 있고 대형의 옥살산칼슘 집정도 들어있다. 탕구트대황은 뿌리줄기의 사부수선이 2∼3열이고 물결 모양으로 구부러졌으며 사부에는 점액강이 많고 동심성의 고리를 이루어 배열하며 목부수선이 없고 성점안에는 점액강이 많다. 약용대황(藥用大黃)은 뿌리줄기의 사부수선이 1∼2열이고 곧으며 사부에는 점액강이 없고 목부수선도 없으며 성점 안에도 점액강이 없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떫고 쓰다. 이를 씹으면 가는 모래를 씹는 느낌이 있고 침을 노랗게 물들인다.

대추(大棗)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타원형 또는 구형이고, 길이 2∼3cm, 지름 1∼2cm이다. 바깥면은 적갈색 ~ 어두운 붉은색으로 쭈글쭈글하며 잔주름이 있고 광택이 있다. 양 끝은 약간 오목하게 들어갔으며 한 쪽 끝에는 암술대, 다른 쪽 끝에는 열매꼭지 자국이 있다. 열매껍질은 얇고 가죽과 같이 질기며 중과피는 두껍고 어두운 회갈색이며 갯솜같이 부드럽고 점착성이 있다. 내과피는 단단한 방추형으로 한 쪽 끝은 뾰족하며 그 속은 두 칸으로 나뉘어져 있고 납작한 난원형의 씨가 들어 있으며 질은 단단하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달다.

대계(大薊)

자세히보기

이 약은 전초로 줄기는 원기둥 모양이고 길이 50~100cm, 지름 5~10mm이다. 바깥 면은 녹갈색~적갈색이며 세로 주름이 있고 연두부는 회백색의 솜털로 덮여있다. 줄기의 꺾은 면은 황백색의 수가 있다. 잎은 거의 떨어졌지만 남아있는 잎은 회녹색~황갈색이고 쭈글쭈글하며 잎 가장자리에는 고르지 않은 가시가 나있다. 꽃은 두상화서로 가지 끝에 남아있고, 그중 관상화는 오므라들었으며 적자색이고 흰색의 깃털 모양의 관모가 나와있다. √대계근 이 약은 뿌리로 긴 방추형이고 모여 나며 구부러졌고 길이 5~15cm, 지름 2~6mm이다. 바깥 면은 어두운 갈색이고 불규칙한 세로 주름이 있다. 질은 무르고 꺾기 쉬우며, 절단면은 거칠고 회백색이다.

당삼(黨參)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긴 원기둥 모양이며 약간 구부러져 있고, 길이 10∼35cm, 지름 4∼20mm이다. 바깥면은 황갈색 ∼ 회갈색이다. 근두부에는 혹모양으로 돌기된 줄기 자국과 눈이 많이 있고, 이들 줄기 자국의 정단은 아래로 오목하게 둥근 점모양을 나타낸다. 근두부 아래에는 치밀하고 고리모양인 가로무늬가 있고, 아래로 갈수록 점점 뜸해지며, 어떤 것은 이 가로무늬가 전체 길이의 반에 달하기도 한다. 재배약재는 이 가로무늬가 적고 털이 없으며, 전체에 세로 주름 무늬 및 가로로 긴 껍질눈이 흩어져 있고, 지근이 떨어진 자리에는 보통 흑갈색의 끈적끈적한 물질이 있다. 질은 약간 단단하거나 질기다. 꺾인 면에는 벌어진 틈 또는 방사상의 무늬가 있고, 피부는 연한 황백색 ∼ 연한 갈색이며, 목부는 연한 노란색이다. 이 약은 특유한 향기가 있고 맛은 약간 달다. 소화당삼(素花黨參) 이 약은 뿌리로 긴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 10∼35cm, 지름 5∼25mm이다. 바깥면은 황백색 ~ 회황색이고 근두부 아래에는 촘촘한 고리모양인 가로무늬가 전체 길이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꺾인 면에는 벌어진 틈새가 비교적 많고 피부는 회백색 또는 연한 갈색이다. 천당삼(川黨參) 이 약은 뿌리로 긴 원기둥 모양이며, 길이 10~45cm, 지름 5∼20mm이다. 바깥면은 회황색 ~ 황갈색이고 불규칙한 세로홈이 뚜렷하다. 질은 비교적 부드러우면서 질기다. 꺾인 면은 벌어진 틈이 비교적 적고 피부는 황백색이다.

당귀(當歸)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원뿔모양 또는 좁은 긴 원뿔모양이고 보통 가지가 갈리며, 길이 15∼25cm, 지름 2∼5cm이다. 바깥면은 연한 황갈색 ∼ 흑갈색이고 고르지 않은 세로주름이 있으며 점모양의 수염뿌리 자국이 있다. 근두부는 팽대되어있고 보통 줄기 및 잎의 잔기가 남아 있다. 질은 단단하나 무르다. 꺾인 면은 피부가 연한 갈색 또는 황갈색이고 비교적 성글며 벌어진 틈이 많으며, 목부는 흰색 또는 황백색이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5∼6층의 코르크층에 이어 세포가 가로로 배열되어 있고 제 1 기 피부에서 목부에 이르는 유세포는 거의 사각의 벽돌모양이며 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다. 피부에는 이생세포간극이 있으며 황갈색의 내용물이 들어 있는 분비도 및 인피섬유 무리가 군데군데 섞여 있다. 도관은 주로 계문도관이나 나선문도관이고, 유세포에는 전분립이 많이 들어 있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면서 달다.

단삼(丹參)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긴 원기둥모양이고, 길이 10∼20cm, 지름 3∼15mm이다. 뿌리는 1∼2개 또는 여러 개로 가지가 갈리고 약간 구부러졌으며 수염모양의 가는 뿌리를 가지기도 한다. 바깥면은 거칠고 적갈색 또는 어두운 적갈색이며 세로주름 무늬가 있다. 오래된 뿌리는 겉껍질이 무르고 연하다. 질은 단단하면서 취약하다. 자른 면은 무르고 벌어진 틈이 있거나 약간 평평하면서 치밀하며, 피부는 적갈색이고, 목부는 회황색 또는 자갈색이며, 도관 묶음은 황백색이고, 방사상으로 배열되어 있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4∼6열의 코르크세포로 되어있다. 피부는 넓고 사부는 반달모양이다. 형성층은 고리를 이루고 속간형성층은 그렇게 뚜렷하지 않다. 목부는 8∼10묶음으로 방사상을 이룬다. 도관은 형성층 부근에 많이 모여있고 중앙으로 갈수록 1열로 배열하고 있다. 목부섬유는 묶음으로 되어 중앙의 1차목부 주위에 분포한다. 이 약은 약간 특유한 향기가 있으며 맛은 약간 쓰고 떫다.

길경(桔梗)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가늘고 긴 방추형 또는 원뿔모양이며 때로 가지가 갈리기도 한다. 원뿌리는 길이 10∼15cm, 지름 1∼3cm이다. 바깥면은 회갈색, 연한 갈색 또는 흰색이고, 위쪽 끝에는 줄기를 제거한 자국이 오목하게 남아 있으며, 그 부근에는 가는 가로주름과 세로 홈이 있다. 근두부를 제외한 뿌리의 대부분에는 거친 세로주름과 가로 홈이 있고 껍질눈모양의 가로줄이 있다. 질은 단단하나 꺾기 쉽다. 횡단면은 섬유성이 아니며, 피부는 목부보다 약간 얇고 거의 흰색이며 군데군데 빈틈이 있고, 형성층 부근은 갈색을 띤다. 목부는 흰색 ~ 연한 갈색이고 조직은 피부보다 약간 치밀하다. 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황갈색지만 대부분은 이미 제거되어있다. 사부는 넓고 바깥쪽의 사부수선은 구부러졌으며 사관 무리는 대부분 눌려서 퇴폐되어있다. 유관은 무리를 이루어 흩어져 있고 그 안에는 황갈색의 과립상 물질이 들어 있다. 안쪽의 사부중에는 유관무리가 사관과 동반하여 배열하고 있다. 형성층은 고리를 이루고 목부는 수선이 넓고 도관은 다각형이며 한 개 또는 여러 개가 모여서 방사상으로 배열하고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으며 맛은 처음에는 담담하고 후에는 아리고 쓰다.

금은화(金銀花)

자세히보기

이 약은 꽃봉오리 또는 막 피기 시작한 꽃으로 꽃봉오리는 작은 막대 모양 또는 깔때기 모양이고 꽃은 입술모양이며, 길이 15∼35mm이고 윗부분은 지름이 약 3mm이며, 아랫부분은 지름이 약 1.5mm이다. 바깥면은 황백색 또는 녹백색이고 오래 저장한 것일수록 색은 진하다. 확대경으로 볼 때 연한 갈색의 털이 밀생하고 꽃받침은 녹색으로 끝이 5개로 갈라져 있으며 갈라진 조각은 털이 있고 길이 약 2mm이다. 수술은 5개로 노란색이고 암술은 1개이며 씨방에는 털이 없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담담하며 약간 쓰다.

구기자(枸杞子)

자세히보기

이 약은 열매로 방추형에 가깝거나 타원형이고, 길이 6∼20mm, 지름 3∼10mm이다. 바깥면은 붉은색∼ 어두운 붉은색이고 맨 끝에는 작은 돌기 모양의 암술대 자국이 있으며, 아랫쪽에는 흰 색의 열매꼭지 자국이 있다. 열매껍질은 부드럽고 질기며 쭈글쭈글하다. 과육은 육질이며 부드럽고 물렁하다. 씨는 20∼50알이고 신장형에 가까우며 납작하고 길이 약 2mm, 너비 1∼2mm이다. 씨의 바깥면은 연한 노란색 또는 황갈색이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달다.

괄루인(栝樓仁)

자세히보기

하눌타리 이 약은 씨로 납작한 타원형이고, 길이 12∼15mm, 너비 6∼10mm, 두께 약 3.5 mm이다. 바깥면은 연한 갈색 ~ 진한 갈색이고 평평하며 매끄럽고 한 줄의 패인 무늬가 가장자리를 한 바퀴 돌고 있다. 위쪽은 비교적 뾰족하고 배꼽점이 있으며 아랫쪽은 둔한 원형이거나 비교적 좁다. 씨껍질은 질기고 단단하며 내종피는 막질이고 회록색이다. 떡잎은 2 개이고 황백색이며 기름기가 풍부하다.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있고 맛은 약간 쓰다. 쌍변괄루(雙邊栝樓) 이 약은 씨로 비교적 크고 납작하며 길이 15∼19mm, 너비 8∼10mm, 두께 약 2.5mm이다. 바깥면은 진한 갈색이며 패인 무늬는 뚜렷하고 가장자리를 고리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는데 이 무늬는 비교적 넓다. 위쪽은 잘린 것처럼 되어있다.

괄루근(栝樓根)

자세히보기

이 약은 뿌리로 고르지 않은 원기둥모양, 방추형 또는 널빤지 모양의 덩어리이고, 길이 8∼16cm 지름 1.5∼5.5cm이다. 바깥면은 황백색 또는 연한 황갈색이고 세로주름 무늬와 약간 오목하며 가로로 긴 껍질눈이 있으며, 어떤 것은 밤색의 겉껍질이 남아있기도 한다. 질은 견실하다. 잘린 면은 백색 또는 연한 노란색이고 가루성이 풍부하다. 횡단면을 확대경으로 볼 때 폭이 넓은 수선과 황갈색을 띤 도관에 의한 반점 또는 작은 구멍이 있다. 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으며 맛은 약간 쓰다.

<< < 1 2 3 4 5 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