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약용작물 이야기

황련(黃連)

- 기원종 : 황련 Coptis japonica Makino
- 과명 : 미나리아재비과 / Ranunculaceae
- 약용부위 : 뿌리줄기

 

황련(기원).jpg황련1.jpg황련2.jpg황련3.jpg


- 성상
  이 약은 뿌리줄기로 고르지 않은 원기둥모양이며 길이 2~4cm, 때로 10cm에 이르며 지름 2〜7mm로 약간 구부러져 있고 때로 갈라져 있다. 바깥면은 회황갈색을 띠고 돌림마디가 있으며 줄기의 그루터기와 다수의 뿌리의 아랫쪽을 볼 수 있다. 한쪽 끝에 잎자루의 잔기가 있으며 그 대부분은 그을려 있다. 꺾인 면은 약간 섬유성이고 코르크층은 연한 회갈색, 피부 및 수는 황갈색 〜 적황갈색, 목부는 노란색 〜 적황색이다.이 약의 횡단면을 현미경으로 볼 때 코르크층은 얇은 막의 코르크세포로 되고 피부유조직 중에는 코르크층 근처에 석세포군이, 형성층 근방에는 노란색의 사부섬유를 볼 수 있는 것이 많다. 목부는 주로 도관, 가도관, 목부섬유로 되고 방사조직은 뚜렷하며 수는 크고, 수 속에는 석세포 또는 후막목화된 세포를 수반하는 석세포를 볼 수 있다. 유세포에는 가느다란 전분립을 함유하고 있다.이 약은 특유한 냄새가 약간 있고 맛은 매우 쓰고 오래 남으며 침을 노랗게 물들인다.

 

- 효과/효능
  습열비만(濕熱痞滿), 구토 탄산(呑酸), 사리(瀉痢), 황달, 고열 신혼(神昏), 심화항성(心火亢盛), 심번불매(心煩不寐), 혈열토뉵(血熱吐衄), 목적(目赤), 치통, 소갈(消渴), 옹종정창(癰腫疔瘡). 외용 습진, 습창(濕瘡), 이도유농(耳道流膿). 주황련(酒黃連): 목적(目赤), 구창(口瘡). 강황련(薑黃連): 한열호결(寒熱互結), 습열중조(濕熱中阻), 비만(痞滿) 구토. 유황련(萸黃連): 간위불화(肝胃不和), 구토 탄산(呑酸).
 습열로 인해 명치 밑이 더부룩하거나 트적지근하고 그득한 감을 느낄 때, 구토와 위(胃)의 신물이 목구멍까지 올라왔다가 내려갈 때, 설사, 황달, 고열로 인해 정신이 혼미하거나 정신을 잃었을 때, 가슴속이 갑갑하게 열이 나고, 초조하여 잠을 이루지 못하며, 입과 혀가 헐어 문드러져 아프고, 입이 마르고, 설홍(붉어진 혀), 맥삭(맥박이 빨라서 1번 호흡하는 동안 6번 이상 박동하는 것)한 중상이 나타날 때, 가슴이 답답해 잠을 이루지 못할 때, 코피, 눈 충혈, 치아 통증,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지만 갈증이 없어지지 않는 증상, 종기, 몸 겉에 생기는 여러 가지 외과적 질병과 피부 질병에 도움이 된다. 외용 시 습진, 다리에 나는 부스럼이나 습진, 귓구멍에서 고름이 흘러나올 때 도움이 된다. 주황련은 눈 충혈, 입 안이 헐었을 때 도움이 된다. 강황련은 습열(濕熱)이 비(脾)에 몰려서 중초(中焦)를 막아서 위완부(胃脘部)와 옆구리가 아프고 창만감(脹滿感)이 있으며 입맛이 없을 때, 비만, 구토에 도움이 된다. 유황련은 가슴과 옆구리가 더부룩하고 그득하며 한숨을 자주 쉬고 윗배가 그득하면서 아프고 신트림이 나며 속이 쓰리거나 메스꺼우며 토하는 등 소화 장애 증상, 구토와 위(胃)의 신물이 목구멍까지 올라왔다가 내려갈 때 도움이 된다.

 

- 용법/용량
  내복 : 4~12g.

외용은 적당량. 

 

- 저장법
  밀폐용기

 

내용 및 사진출처 : 국가생약정보 (https://www.nifds.go.kr/nhmi/hbdc/ofcmhbdc/list.do)